OAK

매니큐어 文化 類型에 따른 治療와 表現 技法에 관한 硏究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과거와 현재까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문헌연구 및 자료를 통한 매니큐어의 역사적인 사례와 예술적 표현유형을 살펴봄으로서, 매니큐어에 대한 표현기법의 기초 자료로 사용되며 미래에 더 나은 표현기법을 구현하는데 밑거름이 되고, 표현기법이 단순히 네일샵 이라는 현장에서 행하여지는 것에서 승화 발전하여 학문적으로 지위를 얻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며, 이론에서부터 실무에 이르기까지 네일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에게 있어서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동양 ・ 서양 그리고 과거 ・ 현재에도 문화적, 기후적, 인종적인 각각의 차이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법은 달랐지만 미(美)를 추구하는 마음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시대가 흘러 사회・경제적인 문화와 환경의 변화로 유행하는 아름다움의 기준도 변화한다 할 수 있다.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한 분야인 매니큐어도 그렇다 할 수 있겠다. 과거에는 상류층, 집권층, 부유층 등 특수 계층의 향유 물이던 매니큐어가 현대에 와서는 대중화 되어 많은 층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이용되고 발전을 하였으며, 특히 놀랄만한 것은 전통적 유교 문화인 한국 사회에서 이용되어 있지 않았던 남성에게까지도 서서히 유행하게 되었다.
또한 매니큐어는 단순히 신체의 일부분을 감추거나 보이기 위한 것이 발달을 하여 이제는 여러 가지 기구나 약품 그리고 화학 재료를 이용하여 더 나은 여러 가지 표현 기법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은 동・서양의 네일에대한 역사적 사례를 통한 문헌고찰과 시대별 유행 트렌드에 대하여도 살펴보아 미(美)를 추구하는 마음은 서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사회에서는 매니큐어와 네일아트는 다른 의미이지만 유사한 의미로 혼용되어 인식이 잘못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인체 구조학적으로 손톱과 발톱에 대하여 연구 하였으며, 일반적으로 매니큐어라 함은 팔리쉬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졌다. 그러나 정확한 매니큐어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손과 발톱의 구조와 기능, 특징, 질병, 증상, 치료 요법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서 매니큐어리스트들이 시술할 수 있는 질환과 할 수 없는 질환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셋째, 매니큐어의 일반적인 표현유형으로 매니큐어, 페디큐어, 왁싱 등이 있으며, 인조적인 유형으로 아크릴릭, 실크익스텐션, 젤, 파우더 등을 이용한 전문적인 매니큐어리스트 만이 할 수 있는 관리유형이 있고, 매니큐어의 예술적 표현유형의 기법으로는 핸드페인팅, 포크아트, 에어브러쉬, 마블, 2D 아트, 3D 아트, 댕글, 워터데칼, 스트라이핑 테이프, 라인스톤, 콘페티, 프로트렌스 등 다양한 재료와 테크닉을 접목하여 여러 가지 아름다움과 예술적인 표현을 하여 네일에 미(美)를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매니큐어를 이용한 치료적 유형과 손 ・ 발마사지에 대하여도 연구하여 네일샵에서 할 수 있는 미용적 치료 방법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네일샵의 매니큐어리스트들이 할 수 있는 매니큐어의 치료적 유형 중 7가지를 연구 적용하여 네일에 자신감이 없는 여성들의 비노출적 스트레스 해소와 자신감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예술적 표현 유형은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는 것과 여성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감성적이고 심미적인 측면을 표현하고자 노력하였고, 생동하는 자연과 추상적인 주제를 모티브로 다양한 재료와 표현기법을 시대적 유행성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21세기 뷰티 분야의 산업화가 다양하게 발전하면서 매니큐어산업은 그 성장 가능성과 전망을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추세다. 그런 만큼 이제는 네일 관련단체나 기업, 네일 분야종사자들은 매니큐어산업이 우리 문화에 한 축으로 자리 잡고 대중의 건강한 미용관리를 위해 그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히 아름다움에 대한 완성은 손끝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매니큐어가 이제는 단순히 외모를 위한 것이 아니라 건강을 위한 신체 관리로도 유행이 되어가는 추세이다. 손과 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는 말이 있다. 손과 발은 다른 신체 부위이지만 매니큐어에 있어서는 같은 부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동안 매니큐어에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이에 비해 페디큐어에는 다소 연구가 미약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매니큐어와 마찬가지로 페디큐어에 대해서도 많은 문헌과 자료를 통한 연구를 하였다. 앞으로는 페디큐어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과거의 네일 샵에서는 고객들에게 예쁜 색깔과 아름다운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었으나 최근에는 이것 뿐 만 아니라 향기나 아로마마사지 등과 같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매니큐어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네일 샵에서 매니큐어리스트들이 고객에게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것만이 아닌 더 나아가 손과 발 관리로 건강을 위한 더 나은 서비스제공을 해야 하는 데 많은 질적 향상이 요구된다.
앞으로 매니큐어산업의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매니큐어가 단순히 미용을 위한 것이라는 미시적 관점보다는 신체 건강과 위생에 관련 된 분야도 연구되어야 한다는 거시적인 관점으로 보아야 하며 이를 위한 실질적인 위생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이 요구되며, 네일 샵에서 매니큐어리스트들이 할 수 있는 치료유형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매니큐어산업의 발전과 초기 단계에 있는 네일 분야의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론에서부터 실무에 이르기까지 매니큐어에 대하여 전반적이고 일관적인 기초학력에서부터 대학 학부 교육에 까지 교육 시스템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Author(s)
윤미선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08
Type
Thesis
Keyword
메니큐어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75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