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企業의 社會的 責任 活動이 企業이미지 및 購買意圖에 미치는 影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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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中小企業을 中心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기업 CSR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실천방안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인터넷 등을 통한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인식한 중소기업의 CSR활동이 기업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조사연구방법을 통해 일반소비자들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구성요소 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기부협찬 및 자원봉사 활동이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익사업활동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중소기업은 사회적 책임 활동이 단순히 마케팅 활동과 기부협찬 및 자원봉사활동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추후 연구에서는 공익사업활동을 다시 한 번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검증할 필요성이 있다.

다음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 관련하여 분석한 결과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중소기업들은 기업이미지를 높이고 구매의도를 높여서 기업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직업, 학력, 소득)에 따라서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집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중소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다하는 존재로서 당위성을 획득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건전한 기업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구노력 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의 윤리경영 풍토 조성 및 정착을 위한 법과 제도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기업의 내부적 실천방안으로는 CSR 경영에 대한 임직원 교육과 정보화 및 지식경영체계 수립과, CSR 경영관련 동기부여시스템 구축이다. 그리고 CSR 관련 기업 내 조직 즉, 감사위원회, 윤리위원회, 사외이사의 활용이다.
기업의 외부적 실천방안으로는 CSR 보고서의 발간과 CSR경영의 평가와 개선을 위한 인터넷 커뮤니티 활용이다. 그리고 기타 대학 및 연구소 등과 협력하여 자신의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거나 다양한 학술 및 연구 프로젝트를 발주하여 장기적으로 공동 연구해 나가는 것도 CSR의 한 방법이다.
Author(s)
정락중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02
Type
Thesis
Keyword
중소기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71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디지털중소기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디지털중소기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디지털중소기업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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