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한중소비자의 여행공유경제 이용의도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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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여행공유경제 플랫폼과 소비자 개인 특성을 중심으로
Abstract
오늘의 소비자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보를 찾고, 또 그것을 재창조하면서 소비한다. 또한 오늘의 소비자들은 정보를 공유하며 과거보다는 훨씬 더 많은 정보에 접촉한다.

이처럼 공유의 개념이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든지 오래다. 소비자들은 이제 경험하지 않았던 여행정보나 지식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이와 같은 공유의 경향은 여행에서도 마찬가지이어서, 소비자들은 오래전부터 여행공유경제 플랫폼을 이용,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중소비자에 있어서 여행공유경제 플랫폼의 특성과 여행자 개인의 특성에 따라 여행공유경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여행공유경제 플랫폼의 특성은 정보의 혁신성, 개인 맞춤성, 사회적 유대감, 그리고 개인적 특성은 자산민감성, 자기효능감, 기술혁신성, 신뢰성으로 나누어 비교 검증하였다.

비교 검증결과, 여행공유경제 이용의도는 전체적으로 중국 소비자가 한국 소비자보다 높았다. 한국 소비자는 정보의 혁신성, 개인 맞춤성, 사회적 유대감, 자기효능감, 기술혁신성, 신뢰성이 높을수록 여행공유경제의 이용의도가 높았고, 중국 소비자는 플랫폼의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변수들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즉 여행공유경제 플랫폼의 특성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이용의도는 한국 소비자의 경우 개인 맞춤성, 기술혁신성, 신뢰성이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국 소비자는 정보의 혁신성, 개인 맞춤성, 신뢰성이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조사참여자 수가 많지 않았고, 본 연구가 주목하지 않은 여타의 요인이 여행공유경제 플랫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없지 않으나, 한중소비자를 대상으로 여행공유경제플랫폼에 대한 이용의도를 비교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팽명랑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08
Type
Thesis
Keyword
여행공유경제여행공유경제 플랫폼 특성소비자 개인적 특성이용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401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국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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