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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과 중국인의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 영향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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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인류 역사이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한시도 변함이 없었지만, 최근에는 그 최고조에 달한 듯하다. 본 연구는 사람들의 아름다움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하나인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한국인과 중국인의 인식 차이, 메디컬 스킨케어를 이용하게 하는 영향요인, 그리고 그 영향의 배경원인과 이유를 구명하고자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을 통한 실증조사연구를 병행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과 중국인의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인식과 이용현황은 어떠한가? 한국인은 중국인보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외모 및 피부상태에 만족하고 있으며, 아름다움, 자신감, 선천적인 결점 보완, 대인관계 개선을 위해 메디컬 스킨케어를 이용하고 있었다. 시술은 1~2곳 의료기관에 문의 후 하고 있으며, 성형외과, 피부과가, 피부관리실, 대학병원 등의 순으로 이용했다. 한국인은 피부과, 중국인은 대학병원, 성형외과를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었다. 양국인모두 한 달에 1번, 한국인은 5~10만원, 중국인은 30~60만원을 투자하였으며, 자신이 받은 메디컬스킨케어 서비스 사실에 대해 한국인이 중국인보다 더 자신을 갖고 있고, 양국인 모두 배우자에게도 권유할 의향을 갖고 있었다.
둘째, 한국인과 중국인의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이용 영향요인은 무엇인가? 양국인 자신의 외모에서 팔자주름, 코, 복부, 전체적인 주름 순으로 불만이 많았고, 한국인은 이곳 중 2~3곳을 중국인은 1곳을 시술하고 있었다. 양국인 모두 레이저 시술, 쁘띠 성형, 쌍꺼풀, 코 성형 순으로 이용률이 많았다. 한국인은 레이저 시술, 중국인은 쁘띠 성형이 많았다. 메디컬스킨케어에 대한 정보는 한국인은 가족/친구/지인, 중국인은 인터넷/SNS를 통해 얻고 있으며, 한국인은 유명한 전문가와 합리적 비용, 중국인은 유명한전문가와 친구 경험을 선택결정시 중요 고려요인으로 들었다.
셋째, 한국인과 중국인의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이용 영향요인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가?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이유는 개인적, 성격적, 심리적인 영향, 미적인 평가, 사회적, 문화적 영향, 직업적인 영향 때문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은 개인적, 성격적, 심리적인 영향, 중국인은 미적인 평가영향 때문이 많았다.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기대, 즉 예방가치, 심미가치, 치료가치, 치료효과성, 유형성, 공감성, 안정성, 효율성, 신뢰성, 재 이용의사 모두 한국인이 중국인보다 컸고,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신뢰감도 더 컸으며, 메디컬 스킨케어 효과에 대한 신뢰, 믿음이 커야 이용도 활발했다. 한국인은 심미가치, 치료효과성, 안정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 때 효율성, 전문성, 재 이용의사, 즉 만족감이 컸고, 중국인은 치료가치, 치료효과성, 안정성, 고객에 대한 인식이 좋을 때 만족감이 컸다.
본 연구는 조사참여자의 수, 메디컬 스킨케어 기술변화 속도를 고려할 때 본 연구가 도출한 연구결과의 시간적 효용성 등에 다소의 문제가 있으나, 연구결과는 나름대로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양국인의 차이검증 결과가 주는 학술적 실무적 가치를 갖는다.
Author(s)
왕나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Thesis
Keyword
메디컬 스킨케어인식이용 영향요인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5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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