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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전통색채의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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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뮤지컬 『명성황후』와 『송성가무쇼』를 중심으로
Abstract
한국과 중국의 전통색채에 관해서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리고 전통색채의 색채 팔레트도 표준화된 상태이다. 일본에서는 각 나라 전통색채를 연구하고 표준화하여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그러므로 전통색채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별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기존에 나와 있는 전통색채가 어떻게 이미지로 구성되었고 표현되었는지, 그리고 영상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문헌과 선행연구와 인터넷자료를 통해 색채와 전통색채의 의미를 개념화시켜 정의를 내리며 색채를 기초로 한 전통색채의 음양오행사상을 명시하였으며 다음으로 한국전통표준색명 90색명과 중국의 전통 색 320색명 중 자주 사용하는 160색명을 선출해 이미지화하여 이미지에 나타난 색채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선행연구와 문헌에 의거해 도출해냈으며 다음으로 한국과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극 『명성황후』와 『송성가무쇼』(宋城歌舞)를 바탕으로 거기에 표현된 전통색채를 먼셀 프로그램(Munsell conversion CMC10d program)을 사용하여 그 값을 정량화하여 객관적 데이터를 근거로 2차로 나타난 전통색채의 특수성을 제시하였다.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한국과 중국은 음양오행사상을 근간으로 전통색채가 이루어졌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의 『명성황후』와 중국의 『송성가무쇼』를 중심으로 상연이미지를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한 바, 같은 음양오행설을 근간으로 삼았으며 한국은 색채의 명도는 저, 중명도로 나타났고, 중국은 색채의 명도는 저, 중, 고 명도로 나타났다. 채도는 한국․중국 모두 저, 중, 고채도로 표현됐지만 중국의 색채 표현은 한국보다 채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다.
Author(s)
김해려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먼셀프로그램전통색채음양오행설상연이미지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243
Advisor
신인숙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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