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프랜차이즈 교육기관과 콘텐츠의 특성이 교육전이, 몰입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의 특성과 교육콘텐츠의 특성이 교육전이, 몰입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가맹본부에게는 교육훈련 성과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에는 실질적 교육시스템 개발과 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증적 연구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육기관 특성의 요인인 명성, 자원, 상호작용과 교육콘텐츠의 특성인 직무연관성, 교육방법, 강사전문성이 교육전이, 몰입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특성 중 명성과 상호작용은 교육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육콘텐츠 특성의 하위변인 직무연관성, 교육방법, 강사전문성 모두 교육전이에 정(+)의 관계에 있다는 것과 교육전이는 조직몰입, 경력몰입, 직무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몰입과 직무몰입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의 조직몰입과 직무몰입이 높은 교육훈련생일수록 타인에게 교육기관을 추천할 의도가 높아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은 교육훈련생이 교육에 대한 교육전이를 높게 지각하도록 효과적인 교육콘텐츠를 설계하고 교육기관내의 상호작용을 높임으로서, 교육의 실질적인 성과인 교육전이와 몰입, 추천의도를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할 수 있다.
Author(s)
성은경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특성교육콘텐츠상호작용명성직무연관성강사전문성교육전이몰입추천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3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서민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