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컨설팅 교육의 학습전이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컨설팅 시장으로 인해 전문적 지식을 함양한 컨설턴트에 대한 필요성도 확대되었고 그에 따라 전문 컨설팅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들은 저마다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컨설팅교육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 교육훈련과 학습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하여 컨설팅교육의 학습 성과로 학습전이를 설정하였으며 어떤 요인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컨설팅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유념해야할 요인들을 확인하고 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함에 목적이 있다.
먼저 주요영향 변수로 개인적 특성, 교육프로그램, 조직 환경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가 교육훈련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은 직무연관성, 강사능력, 학습의 실제성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 환경의 하위요인으로 조직원의 지원과 변화가능성, 전이기회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컨설팅 교육 후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개인특성의 학습동기,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직무의 연관성과 학습의 실제성, 마지막으로 조직 환경의 조직원의지원과 전이기회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개인적 특성의 학습동기가 학습전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교육기관은 학습자가 사전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의 목적 및 진행계획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부여가 고취되도록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
교육프로그램의 요인에서는 교육 내용의 직무연관성과 교육 방법 및 내용에 대한 학습의 실제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컨설팅 교육기관이 교육과정 개발 시 학습전이설계를 위해 컨설팅직무나 학습자의 특성이 감안하며, 학습자의 교육 니즈가 고려되고 현장 사례가 적용된 실용할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 환경의 요인에서는 조직원의 지원과 전이기회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현업에 적용하는 학습전이에 있어서 업무환경에 대한 두 요인은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교육기관에서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이 아니다. 그러나 조직 차원에서 전이 문제를 학습자 개인의 문제로 보기 보다는 조직환경의 전이 풍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 조성을 위하여 노력한다면 이는 개인 역량향상을 넘어 조직성과 향상을 기인할 것으로 여겨진다.
Author(s)
원지혜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08
Type
Thesis
Keyword
컨설팅교육교육훈련학습전이컨설팅교육프로그램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59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