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첫인상 호감도 상승을 위한 얼굴 수정메이크업 디자인 제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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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아름다움의 가치는 시대에 따라 미인상에 관한 척도와 가치관이 변화되어 왔으며, 메이크업을 함으로써 심리적으로 자신감을 갖게 해주려는 효과와 보여주고 싶은 자신의 이미지를 디자인하여 자신의 결점을 감추고 매력을 발휘하여 자신감과 아름다움을 갖게 될 때 삶에 활력과 자신이 생기기 마련이다. 메이크업을 했을 때는 평소와 다르게 인상이 달라 보이게 되며 이는 첫인상이 주는 좋은 이미지와 대인관계를 좋게 한다. 또한 대인관계에 있어서 첫인상은 그 사람을 외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되고 아름다운 얼굴이 주는 이미지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정메이크업을 함으로써 사회생활에 미치는 효과적인 첫 인상의 호감도 변화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고자, 얼굴형태 계측을 통해 얼굴형을 분류하여, 20대~30대 얼굴형태별 특성을 파악, 분류된 얼굴유형에 눈썹, 눈, 코, 입술, 볼 등의 5가지 수정메이크업을 적용한 후 적용전과 비교한 뒤, 분류된 얼굴유형별 5가지 수정메이크업을 적용, 변화에 의한 첫인상 호감 선호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얼굴형태 계측을 통해 얼굴형을 6가지로 분류하여 얼굴 형태별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 계란형이 가장 이상적인 얼굴로 다양한 메이크업 연출을 표현할 수 있었고, 둥근형은 평면적으로 보이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길어 보이도록 메이크업을 연출해 주는 것이 좋고, 사각형은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눈썹을 아치형이나 화살 형으로 그려 주어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한다. 긴 얼굴형은 블러셔와 쉐딩을 세로보다는 가로로 해 주는 것이 첫인상의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었으며, 마름모형은 풍성한 느낌으로 만들 수 있도록 눈썹의 앞머리에 포인트를 주고, 블러셔는 광대뼈를 중심으로 밖에서 옅게 바르는 수정메이크업을 연출하여야 한다. 역삼각형 얼굴은 뾰족해 보이는 턱에 하이라이트용 제품을 발라 경계부분을 주변 색과 잘 섞어서 풍만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수정메이크업을 함으로써 첫인상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둘째, 분류된 얼굴유형에 눈썹, 눈, 코, 입술, 볼 등의 5가지 수정메이크업을 적용한 후 적용전과 비교하였으며, 가는 눈썹보다는 풍성하고 숱이 있는 눈썹, 휘어진 눈썹보다는 일자형 눈썹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었고, 눈은 크고 또렷하면서 시원하고 밝아 보이는 이미지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데, 홑 꺼풀의 경우 핑크 컬러나 브라운 컬러처럼 색감이 들어간 아이섀도우를 그라데이션하고,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2/3지점정도만 채워주어 아이라인과 아이섀도우 경계선에 포인트 컬러 색상을 문질러주면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면서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코는 오뚝하고 코 망울이 위로 올라가 있도록 쉐딩과 하이라이트를 이용하여 수정메이크업으로 연출하면 날렵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주어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입술메이크업은 다양하지만 자신의 피부색에 선명하게 발색이 잘 되는 자연스러운 입술 색을 연출하면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볼 메이크업은 발그레하면서도 혈색이 도는 얼굴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핑크 계열뿐만 아니라 오렌지 계열, 누드 계열 등의 블러셔 색상을 이용한 수정메이크업으로 호감도 상승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셋째, 분류된 얼굴유형별 5가지 수정메이크업을 적용, 변화에 의한 첫인상 호감도 만족도를 조사하였는데 수정메이크업을 한 후의 만족도가 높게 나왔으며, 그 결과로는 계란형 얼굴의 수정메이크업 만족도가 70점에서 90점으로, 둥근형 얼굴의 만족도는 55점에서 85점으로, 사각형 얼굴은 50점에서 90점으로, 긴 형 얼굴은 60점에서 85점, 마름모형 얼굴은 45점에서 95점, 역삼각형 얼굴은 55점에서 90점으로 6가지 유형별 얼굴의 호감 만족도가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 얼굴 중 만족도는 마름모형 얼굴이 9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계란형 얼굴은 만족도 상승률이 20점 차이로 가장 낮았다. 호감 만족도의 평균은 수정메이크업 전 55.8점에서 수정메이크업 후 89.1점으로 33.3점이 향상되었다.
수정메이크업의 이미지 변화와 그에 따른 효과는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지고 있으나 대체로 주관적인 관점에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객관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얼굴형과 첫인상 호감 선호도 상승을 위한 수정메이크업 스타일과 상호 조화를 통해 첫인상 호감도 저하 요인의 얼굴 이미지와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첫인상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수정메이크업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체계구축에 활용될 수 있음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메이크업은 인체에 직접적으로 행하여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감각적인 분야이므로 첫인상 호감 선호도 상승을 위한 수정메이크업을 통해 얼굴 이미지와 형태 변화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증명하였으나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 색상의 실험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되어진다면 보다 신뢰성 있는 실용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황은임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2
Type
Thesis
Keyword
수정메이크업첫인상호감도얼굴형입술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9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신인숙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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