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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컨설팅 수진기업의 사후관리를 통한 경영성과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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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자금·인력 등의 부족으로 경영애로나 문제발생 시 또는 혁신활동 추진 시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여 컨설팅 활용이 적극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중소기업청에서는 ‘99년부터 컨설팅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대상의 컨설팅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수단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성과측정 자료 구축 및 재구매 의도에 대한 필요성이 정부, 컨설팅 업계, 중소기업 등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컨설팅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별 분석,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요인 및 핵심성과를 도출하고,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 및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의 조절적 역할 검증을 통한 사후관리 중요성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연구진행은 컨설팅 만족도, 컨설턴트 만족도, 정책 만족도, 사후관리, 경영성과, 재구매 의도에 대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수립한 후, 설문지의 배포와 수거, 설문자료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만족도는 경영성과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팅 목표 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 성과, 컨설팅 결과물의 품질수준, 컨설팅 서비스 완료수준에 따라 컨설턴트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둘째, 컨설턴트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컨설턴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턴트의 업무수행 자세, 컨설턴트의 업무의 전문성, 당사에 맞는 결과물 도출에 따라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셋째, 정책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정책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팅지원사업 홍보, 사업신청 절차 및 방법 편의성, 사업신청시기 제한성, 업체선정 기준 및 평가 공정성, 컨설팅 지원금액, 업체 분담율 높고 낮음, 컨설팅 과업범위, 컨설팅 수행기간 등에 대해 정책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넷째, 경영성과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의뢰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려면 매출 또는 수출증대, 비용절감, 최종재 경쟁력 향상, 신기술/신제품 개발기간 단축, 특허 및 인증건수 창출, 고용창출이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다섯째,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가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사후관리 실시 기업들의 컨설턴트만족도와 경영성과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후관리 미 실시 기업들의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 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두 그룹사이의 분석결과 값의 차이를 보임으로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여섯째,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가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사후관리 실시 기업 과 사후관리 미 실시 기업의 사후관리를 실시한 기업들의 정책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사후관리를 실시하지 않은 기업들의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서 두 그룹사이 분석결과에 차이가 없음으로 사후관리는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함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컨설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팅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달성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 마련,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 성과, 컨설팅 결과물의 품질수준 제고, 컨설팅 서비스 완료수준 상향조정 등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컨설턴트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턴트는 컨설팅 업무수행 시 성실하고 신뢰성 있는 자세와 업무의 전문성을 위해 교육 참여 등 부단히 노력해야 하며, 컨설팅 수진기업에 맞는 결과물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컨설팅 정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팅지원사업에 대한 성공사례 등 다양한 홍보가 필요하고, 사업신청 절차 및 방법 편의성 마련, 사업신청시기 제한성 철폐, 업체선정 기준 및 평가의 공정성, 컨설팅 과업범위 표준화, 컨설팅 수행기간 준수 등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경영성과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컨설팅을 받은 기업들은 컨설팅 결과물을 사내에 적용하여 매출 또는 수출증대, 비용절감, 최종재 경쟁력 향상, 신기술/신제품 개발기간 단축, 특허 및 인증건수 창출, 고용창출 확대 등 의뢰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
다섯째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가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컨설팅 수진기업이 컨설팅 결과에 대한 실질적인 할용 유인이라는 사후관리 측면을 간과하고 있어, 정부지원 컨설팅사업의 정책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사후관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하다. 컨설팅을 받은 중소기업 중 컨설팅 결과가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추가 컨설팅이 실시 될 수 있도록 컨설팅사와 해당 중소기업 모두에게 지원이 필요하다. 당해 연도 컨설팅 결과의 적용 이후 현장에서 미진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외부 전문가들과 최종적으로 재평가하여 후속지원 방안을 마련함이 필요하며, 컨설팅의 성격에 따라 필요시 1,2차로 분할하여 진행하는 등 컨설팅 지원 후, 후속 지원/연계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컨설팅 및 사후관리에 대한 결과의 점검 및 평가, 그리고 보완을 위해 사후관리를 위한 체계가 정비될 필요가 있다. 컨설팅 업체의 특성상 컨설턴트의 이직이 다소 빈번한 편으로 그로 인해 일부의 경우 컨설턴트의 연락 두절 등으로 사후관리가 미흡하거나 사후관리 절차는 진행 되었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사후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에 대한 컨설팅업체에 대한 패널티 등의 적용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고. 형식적인 사후관리 지양 및 관리체계 정비를 위해 정부지원사업 내에 사후관리 컨설팅 지원에 대한 부분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학문적인 시사점은 중소기업의 컨설팅 수진기업에 대한 단기적 관리가 아닌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한 경영성과 및 재구매 의도에 대한 중요성과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 사업에 대한 공급자 측면(지원시스템 개선, 애로사항 해소 등)과 수요자인 중소기업 측면(만족도,재구매 의도)의 실태를 파악하여 정책수립에 반영 가능토록 시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uthor(s)
김정일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컨설팅컨설턴트정책 만족도경영성과재구매 의도사후관리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4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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