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성의 외모관심도가 피부미용서비스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에 따른 효과
- Abstract
- 현대 중국 여성들은 사회진출과 함께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면서 자아실현 욕구에 따른 외모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져 여성을 타깃으로 한 뷰티산업이 중국 소비시장의 주축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여성의 외모관심도가 뷰티산업에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는 피부미용서비스 구매행동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에 따른 피부미용서비스 구매행동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심도가 높고 뷰티소비 주력군인 20-30대 중국여성을 대상으로 2021년 5월 16일부터 5월 20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96부를 분석에 이용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신뢰성 측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외모관심도는 점포지향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모관심도가 경제지향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외모관심도 요인별 모두 개인지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외모향상을 위한 외모관심도가 높을수록 경제지향이 높아지는데 있어서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가 유의한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외모관리를 위한 외모관심도가 높을수록 개인지향성이 높아지는데 있어서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가 유의한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외모향상을 위한 외모관심도가 높을수록 점포지향이 높아지는데 있어서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가 유의한 부적 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외모향상에 관심이 높을 경우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가 낮으면 점포지향성의 점수가 낮게 나타났으며 외모향상이 낮을 경우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에 따른 점포지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외모향상에 관심이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의 경제지향에 미치는 영향력이 정반대의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외모지향요인과 경제지향성의 영향력의 차이도 정보이용 정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외모관리에 관심이 높은 경우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가 높으며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가 낮은 경우보다 개인지향 구매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여성의 외모관심도가 피부미용서비스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외모관심도와 뷰티서비스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들의 연장선이나 SNS 뷰티정보 이용정도에 따른 중국여성의 외모관심도가 피부미용서비스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부분이 있다. 이를 토대로 중국여성의 피부미용서비스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그들이 수요로 하는 정보와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피부미용 산업 발전에 활용되어 뷰티산업에 실무적, 학술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Author(s)
- 박춘미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8
- Type
- Thesis
- Keyword
- 외모관심도; SNS 뷰티정보 이용; 피부미용서비스; 구매행동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485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