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중국 여성의 소비가치관에 따른 네일숍 선택속성과 네일 화장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20~40대 여성의 소비가치관이 네일숍 선택속성 및 네일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소비가치관의 어떤 요인이 네일숍 선택 시 및 네일 화장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네일숍의 서비스와 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2024년 3월 4일부터 2024년 4월 9일까지 37일간 실시하였으며, 327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분석은 SPSS Ver.28.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각 변수들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령에 따른 변수들의 평균차이는 네일 소비가치관의 쾌락적 가치요인에서 네일숍 선택속성은 매장시설 및 서비스와 직원서비스 요인에서 화장품 구매의도에서 30대 집단이 타 집단보다 유의미한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결혼유무는 소비가치관, 네일숍 선택속성과 네일 화장품 구매의도에서 기혼이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다음으로 최종학력에서는 소비가치관과 네일 화장품 구매의도는 2~3년제, 4년제 대학/대학원 졸업할 집단이 고졸집단보다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월 소득은 소비가치관의 쾌락적 가치요인에서 50만원~100만원 집단이 네일 화장품 구매의도에서는 150만원 이상 집단이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둘째,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소비가치관, 네일숍 선택속성, 네일 화장품 구매의도의 상호 관련성은 모두 통계적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검증 결과 가설 1.은 소비가치관이 네일숍 선택속성 요인 중 예약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력 변수로는 경제적 가치, 타인인정 가치이고, 매장 시설 및 서비스에서는 경제적 가치, 쾌락적 가치, 타인인정가치로 나타났으며, 직원 역량에 미치는 영향 변수는 경제적 가치, 타인 인정 가치 또한 직원서비스에 영향 변수는 경제적 가치, 쾌락적 가치 요인 순으로 통계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가설 2.는 소비가치관이 네일 화장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쾌락가치, 기능가치, 경제적 가치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여 가설 채택되었다. 가설 3.은 네일숍 선택속성이 네일 화장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쾌락적 가치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음을 나타내어 가설 3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소비가치관이 네일숍 선택속성과 네일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실제 중국 네일 산업의 발전을 위한 네일숍의 마케팅 전략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Author(s)
왕혜림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8
Type
Thesis
Keyword
구매의도네일숍 선택속성네일 화장품소비가치관중국 네일 산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48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김현정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