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패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피부미용관리 소비 형태
- Abstract
- 본 연구는 세계적 변화에 맞춰 국내 주거패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피부미용관리 소비 형태를 알아보고 앞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소비경향 및 마케팅 대응이 필요하다 생각되어 본 연구를 시작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전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2017년 08월 20일∼09월 28일, 40일)하여 총 500부에 대해서 IBM SPSS Statistics 21.0으로 빈도분석, 다중항목척도와 군집 분석을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거패턴 군집 분석 결과, 단일 가구인 1인 가구가 높게 나타났고, 30대 남성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학력이나 직업보다 월 평균 소득의 여유가 있는 미혼의 서울 가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프 스타일의 군집 분석 결과 경제적 사교 활동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20대 고학력, 고소득 중심의 1인 가구, 미혼여성으로 군집단별 성향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거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의 피부미용관리 소비 형태의 군집분석 결과 1인 가구와 경제적 사교활동 집단이 20대 고학력여성으로 다른 집단보다 높은 금액을 지출하고 있었다.
지인의 소개로 세안제와 기초 화장품을 구매하고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해 마스크 · 팩을 이용하는 소비 형태와 피부과와 피부 관리실의 전문가를 찾는 1인 가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거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의 바디피부미용관리 소비 형태의 군집분석 결과에서는 2인 가구의 미적지향추구 집단에서 높은 관심이 있었고 바디피부미용관리 여부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바디피부미용으로 바디 워 시, 기초화장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지인의 소개를 통한 소비 형태를 보였다.
다른 집단에서 볼 수 없었던 피부 관리실을 찾거나 건강 보조 식품 섭취, 운동이나 마시지 · 팩을 이용하여 바디의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보면, 1인 가구 증가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피부미용 소비 형태에 변화를 주어 전문적인 피부 관리보다 자가 홈 케어를 실시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피부미용산업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홈 케어 관련 상품이나 전문 관리의 정확한 정보와 필요성에 관한 연구와 마케팅 연구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Author(s)
- 정현화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가구패턴; 라이프 스타일; 피부미용관리; 소비형태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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