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에서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이용자 밀착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신뢰를 중심으로
- Abstract
- 웹사이트의 가치와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웹사이트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이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제기했는데도 불구하고 기존연구들은 변인들의 직접적인 영향만을 살펴보았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게 된다. 그런데 웹사이트 실제적인 이용 상황에서 변인들은 각자의 영향도 있지만 사실상 각자의 영향보다 복합적으로 적용된 부분이 더 많다고 본다. 그래서 복잡한 이용환경과 영향요소들 간의는 어떻게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이용자가 웹사이트를 능동적으로 이용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사이트를 이용과정에서 생기는 인지된 상호작용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웹사이트와 긴밀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밀착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한다. 우선 변인들의 개별적인 중요도를 살펴본 다음에 신뢰에 의해서 인지된 상호작용성과 웹사이트의 향후 밀착의도 간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각각의 영향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제 웹서빙 실험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가지 독립변인이 모두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쳤지만 영향력의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밀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3가지 구성요소 중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하고 모두 밀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신뢰는 밀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된 상호작용성은 신뢰의 정도에 따라 밀착의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작용성과 신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결국은 상호작용성에 대한 지각이 아무리 높아도 신뢰의 정도가 낮으면 밀착의도를 생기지 않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본 연구는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안하고자 밀착의도를 제기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향후 밀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상호작용성과 밀착의도 간의 관계를 파악했다. 또한 이용자의 신뢰가 그 관계 간의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실험을 통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향후 사이트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이런 요인들을 엄밀하게 고려해서 웹사이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 Author(s)
- 정진철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8
- Type
- Thesis
- Keyword
- 인지된 상호작용성; 밀착의도; 신뢰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62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