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우리나라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커다란 흐름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통합교육이다. 통합교육의 이념이 도입된 이래 빠르게 교육 현장에 확산되어 운영되고 있다. 외양상 통합교육은 상당한 정도로 발전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통합교육의 이념과 제도, 운영실태에 대한 체계적인 반성은 외양적인 성장과는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 연구는 통합교육의 이념, 관련 법․제도 현황, 실제의 운영 실태 및 각국의 통합교육 방식, 통합교육을 위한 조건 등을 검토하여 우리 통합교육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실은 아직은 통합교육 이념의 실현과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이나 환경 조성의 부족 등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는 부분도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세계적인 특수교육의 흐름을 살펴보면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이분법적인 사고를 배제한 하나의 제도 속에서 특수교육을 바라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대상자를 장애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요구를 가진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여러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는 통합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줄일 수 있도록 해주며, 통합을 보다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이상으로 살펴본 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문화적 요인(장애유아를 보는 가치관)에 올바른 이해와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책임의식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둘째, 제도적 지원체제의 내실화를 꾀하여야 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 조항이 마련되어 보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각 기관에 특수교육을 전담하는 전문가의 배치로 지원체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정비해야 한다.
셋째,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정기적인 부모교육을 통해 인식의 개선을 하고, 장애유아 통합기관에서 장애유아에 대해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와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해야한다. 개별화 가족서비스를 내실화하여 가족을 지원하고 가족이 장애유아 교육을 위해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넷째, 교사 자질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담당교사의 상호교육에 대한 이해, 통합학급 교사에 대한 지원확충을 통해 교사차원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재와 교구의 개발, 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며, 장애종별에 관계없이 통합될 수 있는 환경의 조성과 통합교육의 기능 확대를 통해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하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각 장애유아에 맞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함으로써 보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또한 통합교육과 관련된 모든 대상자로 하는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장애아 통합교육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며 이 사회 전체가 책임져야 할 공통과제로 더불어 살아가는 진정한 의미의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핵심어: 통합교육, 인식의 개선, 제도적 지원체제, 부모의 역할, 교사의 자질, 통합교육 프로그램, 사회통합
Author(s)
박선민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8
Type
Thesis
Keyword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3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Advisor
권해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복지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