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형태와 만족도가 사회심리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건강하고 아름다운 외모는 사회생활의 대인관계 속에서 각 개인의 자아존중감(自我尊重感)과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주어 현대인들은 외모관리 향상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한다. 외모 향상을 위한 미용관리가 개인의 정신적 건강 측면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여 심리적 효능감(心理的 效能感)을 향상시키는 행위로 볼 수 있으며 노화를 예상하고 자아의 이미지나 자아인식을 깨우쳐 심리적으로 자기 성취, 자기실현을 충족시킴으로써 삶의 질과 만족도, 그리고 행복을 느끼게 하는 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령상 본격적인 메이크업을 시작하여 유행에 민감한 메이크업 시장의 주체이며 특히 용모에 관심이 많은 여대생을 대상으로 베이스 메이크업 트랜드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베이스 메이크업 만족도가 사회심리적 변인 즉,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여성들의 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베이스 메이크업 이론을 체계화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들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향후 메이크업 트랜드의 발전과 기업의 메이크업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베이스 메이크업에 대한 만족도가 사회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스트레스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메이크업을 통해서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주고, 의사소통 이해와 인간관계에서의 이해를 향상시키며 전반적인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과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는 베이스 메이크업 활동이 사회적 변인에 영향을 주어 미용 관리를 통한 심리 치료의 유효성을 입증한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어 메이크업의 활성화 방안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외적 이미지 관리가 내적 요소인 만족감과 자신감으로 표출됨으로써 메이크업은 외적 이미지 연출과 중요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메이크업은 인간의 외적 아름다움을 충족시켜 주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대인관계, 심리적, 만족감 등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우울증 환자들 뿐만 아니라 외모로 인해 마음까지 상처를 받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최근의 베이스 메이크업에 의한 이상적인 얼굴빛의 효과는 최대한 자신의 피부색과 피부결을 고려한, 빛 반사 효과를 주는 제품성분에 의하여, 빛나듯 투명한 표현으로 희고 밝은 피부 톤과 가볍고 부드러운 실크와 같은 매끄러운 피부결의 효과이다. 즉, 베이스 메이크업의 효과는 시각적 효과의 표현이므로 보다 정확한 연구를 위해서는 실제의 피부표현 효과에 대한 시각자료의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 Author(s)
- 전미자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08
- Type
- Thesis
- Keyword
- 베이스 메이크업; 사회심리적 변인; 메이크업 만족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874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