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미지 유형에 따른 수정 메이크업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여성의 얼굴이미지 유형에 따른 수정 메이크업 표현 기법을 제안하고 메이크업을 통한 얼굴이미지 수정 및 보완 효과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여성의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기대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가치관의 차이는 있었지만 본질적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점은 변하지 않았다. 특히, 신체부위에서 얼굴은 자신의 내․외적인 이미지가 가장 잘 표출되기 때문에 얼굴이미지를 관리한다는 것은 전체적인 이미지 관리의 첫 단계이며, 가장 중요한 부위로 관심이 높다.
이러한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얼굴이미지를 관상학적 이미지와 성형미인의 이미지로 분류하였다. 관상학적 황금 비율은 국제 표준 얼굴을 1 : 1.618로 턱에서 눈썹까지, 입술에서 콧방울까지, 코에서 눈까지, 얼굴 길이와 너비 등 아름다운 얼굴에서는 수없이 많은 황금 분할이 확인되고 있다(김남희, 2010:pp.25∼35). 성형학에서의 황금 비율은 얼굴이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사람은 얼굴길이를 3등분했을 때 이마의 윗부분에서 눈썹까지의 길이와 눈썹에서 코끝까지의 길이, 코끝에서 턱 끝까지의 길이가 같다. 얼굴 폭을 보았을 때에는 눈과 눈 사이의 안쪽간격과 눈의 크기가 같아야 하고, 입술의 폭은 양쪽 눈동자 사이의 간격과 같아야 한다. 즉, 1:1:1의 비율을 보인다. 그러나 서구화된 미인형과 한국인의 미인형은 차이가 있는데 한국인의 미인형은 서구미인에 비해 코는 약간 길고 낮으며, 턱은 짧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얼굴이미지 관리를 위하여 수행되고 있는 성형수술을 대신하여 본인 고유의 얼굴이미지를 살릴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메이크업이 이용되고 있다. 사람의 얼굴은 특징, 형태, 크기 등 개성과 관련 있는 유전적인 요소가 상당부분은 차지하지만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사회적 환경과 유행, 건강, 일상적 습관으로 얼굴 인상은 변형되며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직업과 신분, 나이, 의상 및 상황과 목적 등에 어울리도록 메이크업으로 이미지를 개선하여 보다 좋은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본다.
여성의 메이크업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대표적으로 모계시대에는 골계미와 추미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현대시대에서는 빌렌도르프 비너스 같은 비만한 여성, 21세기 스마트 워크시대에서는 감추지 않고 당당하게 풍만함을 과시하여 외적인 미보다 내적인 미에 대한 대담한 표현으로 또 다른 미적양태를 보여주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얼굴이미지 관리는 계란형, 둥근형, 사각형 등의 관상학적 얼굴 유형 관리와 사회‧문화 환경적인 관점에서 요구되는 얼굴이미지 관리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메이크업을 통한 얼굴이미지 유형 관리는 인상 중심의 전체적인 이미지 관리가 기본적이며, 얼굴 신체 부위별 색상, 형태를 고려한 조화가 가장 아름답고 자신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메이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의 결점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착시현상으로서 하이라이트와 섀딩의 효과를 주고 싶은 부분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얼굴이미지에 따른 수정메이크업에 대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얼굴이미지 중 계란형의 수정메이크업은 가장 이상적인 얼굴형으로 귀 위에서 턱까지 사선 또는 삼각형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섀딩해준다.
둥근형의 수정메이크업은 얼굴의 길이는 짧고 광대뼈 부위가 넓어 얼굴의 윤곽은 둥글고 이마가 좁다. 통통한 얼굴을 갸름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양볼의 뒷부분에 섀딩효과를 이마, 턱, 콧등을 약간 세로 형태로 길게 하이라이트 효과를 준다. 긴형의 수정메이크업은 얼굴의 폭에 비해 길이가 길어 보이는 얼굴형으로서 하이라이트를 가로의 느낌으로 발라주어 긴 얼굴은 수평 분할하여 볼이 통통해 보이게 해주고, 헤어라인 부분과 턱끝선에 어두운 섀딩 효과를 주어 긴 얼굴을 커버해준다. 사각형의 수정메이크업은 각이 진 턱선과 이마 양 옆에 섀딩의 효과를 주어 얼굴의 길이에 비해 넓어 보이는 얼굴 폭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준다. T존 부위에 세로의 하이라이트 효과를 준다.
역삼각형의 수정메이크업은 이마의 넓이보다 턱부분이 좁기 때문에 양쪽 아랫볼 부분에 하이라이트 효과를 주어 통통해 보이게 한다. 삼각형의 수정메이크업은 이마 넓이보다 양볼이 아주 넓어 이마 양끝에는 하이라이트 효과를 주어 넓어 보이도록 하고 양볼 부분은 섀딩을 주어 좁아보이게 한다.
본 연구는 수정메이크업을 실제 모델을 사용하여 디자인 연구를 시도하지 못하였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도된 바가 없는 얼굴이미지 유형에 대한 수정 메이크업 표현 기법을 다각도로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추후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수정메이크업의 효과와 활용도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주요어】수정메이크업, 얼굴이미지, 관상학적 이미지
- Author(s)
- 백고은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수정메이크업; 얼굴 이미지; 관상학적 이미지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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