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공도서관 초등학생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운영 개선을 위한 연구
- Abstract
-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 문화적·교육적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이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매체를 활용하여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어린이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공공도서관은 초등학생의 학교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난 독서문화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독서프로그램과 문화프로그램을 종합해서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 1월부터 2013년까지 3월까지 최근 5년 동안 수원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초등학생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원시 공공도서관의 초등학생 대상 독서문화프로그램은 최근 5년 동안 848개의 독서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연도별로 독서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운영횟수는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독서프로그램은 독서교실 및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주로 운영되었으며, 문화프로그램은 미술 및 만들기, 과학, 역사가 많이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강당 또는 강의실이 각 도서관 마다 마련되어 있었다. 담당자들은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운영에는 긍정적이었고, 홍보방법은 도서관 내부 홍보물과 인터넷을 통해 홍보하고 있었다. 프로그램 운영에 어려운 점을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강사초빙이라고 생각하였다.
셋째, 초등학생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내용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강사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참여 학생 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도서관 시설은 강의실 청결도와 편의시설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최적온도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학생이 참여 경험이 없었으나 참여의향에는 긍정적으로 응답하였고, 수원의 역사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수원시 공공도서관 초등학생 독서문화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담당자는 소속 도서관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수원시 공공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담당자들 사이에 협의체를 구성하여야 한다.
둘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홍보가 필요하다.
셋째, 전문 강사 채용을 위한 강사 인력풀을 구축해야 한다.
넷째, 독서문화프로그램에 자원봉사를 활용하고 있는 도서관을 벤치마킹하거나 잠재적인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다섯째, 공공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위한 대규모 시설이 필요하다.
여섯째, 독서프로그램에 대한 초등학생의 참여를 유발 시키도록 프로그램의 제목이나 주제를 다양하게 변경하여 개발해야 한다.
일곱째, 독서문화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진행 방식에 따라 참가 인원 수를 조정하여 모집하여야 한다.
여덟째, 초등학생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시 실내 온도의 융통성 있는 운영이 필요하다.
아홉째, 향토문화 강좌를 위해 문화예술 정책 기관 및 향토문화예술단체와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 Author(s)
- 기인영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8
- Type
- Thesis
- Keyword
- 독서문화프로그램; 초등학생 독서문화프로그램; 수원시 공공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담당자; 독서문화프로그램 참여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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