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이 화장품 구매행동과 사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서 화장품 구매 사실이 있는 소비자들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행동 및 사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지역 제한 없이, 20세 미만부터 50세 이상의 연령층과 직업 유무 상관없이 410명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일반적 특성 중 연령, 학력, 직업, 월평균 화장품 구매비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화장품 구매행동은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연령, 최종학력, 직업, 화장품 구매횟수, 월평균 화장품 구매비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용만족도는 연령, 직업, 화장품 구매횟수, 월평균 화장품 구매비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소셜미디어 마케팅, 화장품 구매행동, 사용만족도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화장품 구매행동, 사용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화장품 구매행동은 사용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화장품 구매행동과 사용만족도는 한 요인 높을수록 나오면 타 요인을 따라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관련 요인 중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높으면 화장품 구매행동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사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관련 요인 중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높으면 사용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행동이 사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관련 요인 중 구매지속성, 필요고려성, 가격고려성, 브랜드추구성이 높으면 사용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만족도가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살펴본 결과, 사용만족도가 높으면 화장품 구매행동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행동 및 사용만족도의 일부 하위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이 인증되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현대적인 유익한 정보 전달 수단 중 하나이다. 빠른 정보를 얻고 효과적인 화장품 구매행동을 촉진하면 좋은 사용감을 느껴질 수 있게 한다. 완벽한 구매 체험감을 갖춘기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 뷰티산업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Author(s)
- 심자기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Thesis
- Keyword
- 소셜미디어 마케팅; 화장품; 구매행동; 사용만족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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