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소비자 혁신성과 화장품 선택속성이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환경오염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하였고, 이로 인해 친환경 제품 산업이 성장하였다. 화장품 시장에도 친환경 화장품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였다. 친환경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의식주 해결이 중심이었던 생활방식에서, 가치와 신념을 추구하며 혁신적으로 변한 소비자들의 성향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소비자 혁신성과 화장품 선택속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소비자 혁신성은 기능적 혁신성과 쾌락적 혁신성, 인지적 혁신성, 사회적 혁신성 4가지 요인으로 나누었으며, 화장품 선택속성은 브랜드, 품질, 가격 3가지 요인으로 나누었다. 선행연구에서 소비자 혁신성은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임이 검증되었다. 하지만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화장품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주로 맞춤형 화장품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전국의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최종 291부의 통계분석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자료는 SPSS Ver.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으로, 측정도구는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혁신성과 화장품 선택속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 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혁신성과 화장품 선택속성이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회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소비자 혁신성의 기능적, 쾌락적, 사회적, 인지적 혁신성은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장품 선택 속성 중 브랜드, 품질, 가격은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소비자 혁신성, 화장품 선택속성은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임을 검증하였다. 환경에 대한 개인, 기업, 사회의 책임과 의무가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화장품 시장은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가 친환경 화장품 마케팅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높이고 친환경 화장품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Author(s)
박수진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2
Type
Thesis
Keyword
소비자 혁신성친환경 화장품선택속성소비자 성향구매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1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권오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