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광고에 대한 소비자 광고태도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지각된 상호작용성 및 인지욕구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로 구현된 광고에 대한 소비자 광고태도를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자 요인인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인지욕구라는 변인이 사물인터넷 광고의 광고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광고효과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험은 사물인터넷 기술이 구현된 광고와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도권 및 서울 대학생 2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욕구가 높을 경우가 인지욕구가 낮을 경우보다 사물인터넷 기술로 구현된 광고에 대한 광고태도가 더 긍정적이었고,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높을 경우가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낮을 경우보다 사물인터넷 기술로 구현된 광고에 대한 광고태도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개의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인지욕구와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높을수록 더 긍정적인 광고태도가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정도에 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사물인터넷 기술로 구현된 광고는 소비자의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인지욕구가 높을수록 광고태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Author(s)
- 이지화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사물인터넷; IoT; 인지욕구; 지각된 상호작용성; 사물인터넷 광고; 뉴미디어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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