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화장품의 소비가치가 소비자 동일시,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비건 화장품의 소비가치가 소비자 동일시,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실증적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대-50대의 비건 화장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료 수집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 방법은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건 화장품 정보 획득 경로, 사용이유, 구매 장소, 구매 동기, 사용하는 비건 화장품의 평균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여성과 남성의 비건 화장품 구매 시 제품 선호 종류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는 여성인 경우 피부의 보습, 탄력, 미백 등 피부의 전반적 부분에 집중되어 스킨케어 제품을 선호하나 남성인 경우 피부 청결에 집중하고자 클렌징을 선호하는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내었다.
둘째,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소비가치, 소비자 동일시,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 간에 모든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는 것으로 나타내었다.
셋째, 가설 검증 결과에서는 가설 1. 소비가치가 소비자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인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감정적 가치, 탐험적 가치, 윤리적 가치가 모두 소비자 동일시에 통계적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보여 가설 채택되었다. 가설 2. 비건 화장품의 소비자 동일시는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소비자 동일시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동일시와 개인적 동일시는 만족도에 통계적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보여 가설 채택되었다. 가설 3. 비건 화장품의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통계적 사용의도에 통계적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보여 가설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비건 화장품의 소비가치를 관점으로 소비자 동일시와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는 차별성을 가진다. 기준에 있던 만족도와 지속 사용의도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 동일시를 파악하고 지속적인 소비 의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소비자 동일시에 따른 소비자 자아 이미지에 잘 맞는 비건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키워드】 비건 화장품, 소비가치, 소비자 동일시,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
- Author(s)
- 이동매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비건 화장품; 소비가치; 소비자 동일시;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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