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크 유형이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소비자의 이미지 일치성을 중심으로
- Abstract
- 제품 경쟁이 아니라, 소비자의 인식이 어떠한가를 경쟁하는 시대, 본 연구는 오늘의 기업과 제품, 또는 서비스의 브랜드 마크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기업과 제품, 그리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 시작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브랜드 마크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성별, 그리고 자아 이미지 일치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분석하였다.
기업, 제품, 서비스의 브랜드 마크를 세 가지 유형(심벌형 브랜드 마크, 로고 타입형 브랜드 마크, 심벌형과 로고타입형을 복합한 브랜드 마크)으로 분류하여 성별과 자아 이미지 일치성에 따른 각각의 선호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가 초점을 맞춘 연구문제는 첫째, 브랜드 마크의 유형(심벌형, 로고 타입형, 심벌과 로고타입 복합형)에 따라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가 다른가? 둘째, 브랜드 마크의 유형(심벌형, 로고타입형, 심벌과 로고타입 복합형)에 따른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는 소비자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셋째, 브랜드 마크의 유형(심벌형, 로고타입형, 심벌과 로고타입 복합형)에 따른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는 자아 이미지 일치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넷째, 브랜드 마크의 유형(심 벌형, 로고타입형, 심벌과 로고타입 복합형)에 따른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는 소비 자 성별과 자아 이미지 일치성의 상호작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맨 처음, 연구문제와 관련한 이론서와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 네 가지를 세운 후에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자료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문헌분석 결과와 가설 검증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내렸다.
연구결과를 연구문제 순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마크의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마크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는 성별에 따라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마크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는 자아 이미지 일치성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마크 유형 세 가지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는 소비자 성별과 자아 이미지 일치성의 상호작용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복합형 브랜드 마크가 심벌형이나 로고타입형 브랜드 마크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것이 밝혀졌으므로, 유행이나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 마크보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정보와 감성 이미지 를 복합형 브랜드 마크로 유형화하여 제작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복합형 브랜드 마크라고 하더라도 구성요소의 복합방식이나 형태의 미감, 컬러 조화, 폰트 이미지 등에 따라 소비자 선호 반응이 달라질 수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마크 선호도가 상승하므로,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등을 정확히 분석 반영해야 할 것이다. 성별에 따른 브랜드 마크 선호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러 선행연구들이 성별에 따라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으므로, 이를 감안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아니라 제품이나 기업, 또는 서비스를 상징하는 브랜드 마크에 대한 선호도이므로 선행연구의 결과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사 참여자 수의 제한, 조사 자극인 브랜드 마크가 기존 선행연 구가 사용한 것이라는 점, 그리고 반복연구 결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연구의 외적 타당성이 낮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세 가지 유형의 브랜드 마크가 소비자 성별과 자아 이미지 일치성에 따라 선호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최초로 조사 분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의가 있고, 연구결과를 기업이나 제품의 브랜드 마크 개발 단계에서 어느 정도 반영할 수도 있다는 실무적 가치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후속연구 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연구를 마친다.
- Author(s)
- 쑤코프래와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2
- Type
- Thesis
- Keyword
- 브랜드 마크 유형; 소비자 선호도; 자아 이미지 일치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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