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뷰티 콘텐츠 섬네일(Thumbnail)이 영상 시청 만족도 및 시청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영상공유 플랫폼으로 이용자의 자발적인 업로드가 특징이다. 협찬 및 광고수익의 수익구조가 형성되면서 ‘유튜버’라는 신조어가 발생될 정도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제한되었고, 온라인 SNS의 관심도가 높아졌다. 다양한 SNS 중 현재 유튜브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의 영상이 업로드되면서 유튜브의 다양한 요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이러한 유튜브 콘텐츠에서 인기를 이끄는 다양한 도구 중 하나가 섬네일(Thumbnail)이다. 짧은 시간에 사람들의 주목을 이끄는 역할을 하며, 섬네일이 소비자의 콘텐츠 시청만족도와 시청자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뷰티 콘텐츠 섬네일이 시청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튜브 뷰티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구글 설문을 통해 불성실한 응답과 시청한 경험이 없는 사람을 제외한 총 546부를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섬네일의 하위요인 중 유희성과 구체성에 대해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게 인지하고, 신뢰성은 반대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게 인지하였다. 구체성에서 50대 이상이 10~20대에 비해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자영업, 전문직이 학생, 기타 직업군에 비해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에서는 대학원 집단이 4년제 대학교 집단에 비해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둘째, 섬네일의 하위요인이 콘텐츠 시청만족도와 통계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섬네일의 하위요인 모두 시청자 행동의도에 통계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섬네일이 시청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시청자 만족도, 콘텐츠 만족도, 지속이용의도 모두 소비자 행동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자는 섬네일(Thumbnail)이 시청자의 영상 시청 만족도 및 시청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연구를 통해 향후 올바른 섬네일 제작에 도움이 되기를 제안한다.
Author(s)
노경민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Thesis
Keyword
섬네일영상 시청 만족도시청자 행동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39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김현정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