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뷰티숍 SNS 마케팅이 고객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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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각종 정보 공유와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창구인 SNS가 활성화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며 영향력을 발휘하는 개인 인플루언서가 등장하였다.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기업의 마케팅 환경이 변화하고, SNS 마케팅 중에서 뷰티숍 마케팅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에 본 연구는 뷰티숍 SNS 마케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동안 SNS 정보특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실질적으로 SNS 마케팅이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새롭게 등장한 뷰티숍 SNS 마케팅에 대한 학술적 접근도 부족하다. 따라서 뷰티숍 SNS 마케팅이 가진 특성과 고객만족도 와 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SNS를 이용하고 있는 20대 이하 5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 으로 비교 분석하였고 20대 이하 5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자기기입 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 322부의 통계분석 자료를 확보하 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Ver.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 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측정도구는 요인분석과 신 뢰도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변수 간에는 기술통계분석과 상관관계분석, t 검 정과 일원분산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검증 결과를 도출 하였다. 첫째, 뷰티숍 SNS 마케팅은 고객만족도 정(+)의 영향을 미치고, SNS 마 케팅의 특성 상호작용성, 접근편의성, 정보제공성, 신뢰성, 유희성, 최신성 모 두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뷰티숍 SNS 마케팅은 행동의도 정(+)의 영향을 미치고, SNS 마케 팅의 특성 상호작용성, 접근편의성, 정보제공성, 신뢰성, 유희성, 최신성 모두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도 행동의도 정(+)의 영향을 미치고, SNS 마케팅의 특성 상호작용성, 접근편의성, 정보제공성, 신뢰성, 유희성, 최신성 모두 고객만족도 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뷰티숍 SNS 마케팅과 고객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 도는 매개의 효과가 있을 것이며, SNS 마케팅의 특성 상호작용성, 접근편의 성, 정보제공성, 신뢰성, 유희성, 최신성 모두 뷰티숍 SNS 마케팅과 고객만족 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도는 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뷰티숍 SNS 마케팅이 고객만족도와 행동의 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원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뷰티숍 SNS 마케팅과 고객만족도와 행동의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뷰티숍 SNS 마케팅과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의 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되 고, 국내 시장을 넘어서 해외 시장까지 뷰티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를 기 대한다. 【주요어】 뷰티숍 SNS 마케팅, 고객만족도, 행동의도
Author(s)
이소영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뷰티숍 SNS 마케팅고객만족도행동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38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권오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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