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미용학원에 다니고 있는 남, 여 수강생 319명을 대상으로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과 미용학원 수강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 성숙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연구의 변인과 조작적 정의 및 설문 문항은 문헌 고찰과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수정 보완하고 구성하였다. 조사 방법으로는 온라인과 자기기입식을 이용한 대면으로 수집하고, SPSS Ver. 2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주성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는 ‘유형적 지지’, ‘무형적 지지’로 분류되었고 진로 성숙도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확신’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결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상관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의 ‘무형적 지지’는 ‘유형적 지지’와 양의 상관관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진로결정’과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으며 진로 성숙도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도 (+)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사회적 지지의 ‘유형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진로결정’과 양의 상관관계, ‘진로 성숙도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진로결정’은 진로 성숙도의 ‘직업에 대한 확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진로 성숙도의 ‘직업에 대한 확신’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셋째, 변수들의 차이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무형적 지지와 유형적 지지의 차이에서 모두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무형적 지지, 유형적 지지는 10대와 30대가 20대, 40대 이상보다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진로결정은 10대 그룹이 20대 그룹보다 희망하는 진로에 대한 선택과 결정에 대한 자신감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성숙도의 직업에 대한 확신에서는 10대 그룹이 20대, 40대 이상 그룹보다 희망하는 직업에 대한 확신이 높게 나타났고 진로 성숙도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에서는 10대, 30대, 40대 이상 그룹이 20대 그룹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주관적 이해도가 높게 나타났다. 최종학력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무형적 지지에서는 고졸 이하, 4년제 대학교 재학/졸업자 그룹이 2년제 대학교 재학/졸업 그룹보다 사회적 지지의 무형적 지지에 대한 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지지의 유형적 지지에서는 고졸 이하 그룹이 2년제 대학교 재학/졸업 그룹보다 사회적 지지의 유형적 지지에 대한 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와 진로 성숙도 간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직접 효과와 매개효과의 가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검증 결과 직접 효과에서 가설1 미용학원 수강생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되었다. 가설1-1 무형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의 역할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무형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1은 채택되었다. 가설1-2 유형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전제는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유형적 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2는 채택되었다. 가설2 미용학원 수강생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사회적 지지는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는 채택되었다. 가설2-1 무형적 지지는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전제는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무형적 지지는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1은 채택되었다. 가설2-2 유형적 지지는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전제는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유형적 지지는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2는 채택되었다. 가설3 미용학원 수강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전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는 채택되었다. 가설3-1 진로결정은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전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진로결정은 진로 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3-2는 채택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매개효과에서 가설4 미용학원 수강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 성숙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전제는 ‘사회적 지지’와 ‘진로 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4는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에 의해서 진로 성숙도가 이에 상응해서 반응하게 되고 이러한 진로 성숙도는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직업에 대한 확신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수강생들의 진로준비와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미용학원 수강생들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 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타인에게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 낮아져 진로 선택에 있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지 않는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지각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를 높여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직업에 대한 확신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게 되고, 긍정적으로 형성된 진로 성숙도로 인해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 만들어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미용학원 수강생들의 진로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미용학원 내 수강생들의 니즈(Needs)를 파악한다면 수강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학생 관리를 통해 학원 운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 Author(s)
- 양가은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8
- Type
- Thesis
- Keyword
- 미용학원 수강생; 사회적 지지; 진로 성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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