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미용직업전문학교의 선택속성이 교육만족도 및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미용산업은 전문기술 인력개발 및 미용직업훈련의 활성화로 지속적인 발전을 해왔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미용산업분야로의 취업을 위한 실무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전문미용기술교육을 원하는 인원이 증가하였다. 국가 경기침체로 고학력자들의 실업률이 높은 상황에서 고용노동부의 교육비가 지원되는 미용기술교육이 직업전문학교에서 시작되었다.
교육부와 고용노동부는 2014년 12월 제6차 청년위원회에서 사회구현을 위한 국정과제를 발표하였고 학벌이나 스팩이 아닌 직무능력으로 정당하게 평가 받는 NCS도입을 시작하였다(이혜인, 2018).
미용직업전문학교는 실기위주의 NCS 과정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미용수업 수행과정은 개개인 마다 만족도가 다르고 과거의 수업과 현재의 경험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는다. 실직(해고)으로 인해서 직업전문학교를 선택한 수강생들은 자신감이 결어 되어있고, 진로포부가 낮으며 중도 포기를 하거나 취업 및 창업으로 연결되지 않아 국비가 낭비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용직업전문학교 수강생의 선택속성이 교육만족도 및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를 통한 미용직업전문학교의 선택속성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미용교육만족도에 있어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이 사용되었고, 인구통계학적특성, 선택속성에는 강사자질, 교육내용, 교육환경의 3가지 요인과 교육만족도 및 진로포부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대상자들은 미용직업전문학교에 현재 재학중에 있는 서울, 경기 지역의 성인 남녀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20부를 수거, 응답이 불성실한 20부를 제외한 30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 결과 20~29세(39.7%)의 고졸(44.3%) 미혼(56.0%) 여성(83.3%)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미용직업능력개발 계좌제에 대해 알게 된 계기는 노동부(HRD)와 고용지원센터 등 공공기관을 통해서(45.0%)가 가장 많았다.
교육훈련을 지원한 동기는 무엇 때문이냐는 질문에는 취업(46.7%)이 가장 많았으며, 훈련과정 중 어려운 부분은 훈련외적인 경제적 부담(33.7%)으로 많았다.
셋째, 분석결과 회귀모형은 F값이 유의확률 0.000에서 356.266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 Squared의 값은 0.781로 78%의 설명력을 보인다. 강사자질, 교육내용, 교육환경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1-1, H1-2, H1-3은 t 값이 각각 6.935, 4.435, 9.178로 채택되었다.
변수들 간의 영향력을 보면 교육환경(.427), 강사자질(.335), 교육내용(.198)의 순서로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환경이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있어서 교육만족도의 매개역할을 분석한 결과 1단계 0.835의 영향을 미치고, 2단계에서는 0.701, 3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0.249, 매개변수가 0.541의 값을 나타내고 있다. t값과 p값은 1단계, 2단계, 3단계에서 모두 차이가 있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2단계의 독립변수의 효과는 3단계의 독립변수 효과보다 크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H4-3은 채택 되었으며 R Squared값은 1단계에서 69.8%, 2단계에서 49.1%, 3단계에서 57.9%의 설명력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환경 만족도에 타당성, 신뢰도 검증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택에 있어서는 교육환경에 만족도가 높을수록 선택의 요인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교육내용이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있어서 교육만족도의 매개역할을 분석한 결과 1단계 0.768의 영향을 미치고, 2단계에서는 0.697, 3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0.298, 매개변수가 0.520의 값을 나타내고 있다. t값과 p값은 1단계, 2단계, 3단계에서 모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2단계의 독립변수의 효과는 3단계의 독립변수 효과보다 크게 나타나 가설 H4-2는 채택 되었으며 R Squared값은 1단계에서 59%, 2단계에서 48.6%, 3단계에서 59.7%의 설명력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내용 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포부가 높고 미치는 영향이 많은 것으로 확인 된다.
따라서 미용직업전문학교에서는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수강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고 수강생들에게 적합한 수업을 함으로써 수강생모집에 도움을 주고 취업률과 창업률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운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 할 것으로 사료된다.
Author(s)
김상현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Thesis
Keyword
미용직업전문학교NCS(국가직무능력표준)선택속성진로포부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20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 헤어디자인전공
Advisor
권오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