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휴먼 커뮤니케이션과 학습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을 전공하는 대학생 남, 여 254명을 대상으로 미 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과 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휴먼 커뮤니케 이션과 학습 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연구의 변인 및 조작적 정의와 설문 문항은 문헌 고찰과 선행연구를 참고 하여 목적에 맞게 구성하였다. 조사 방법은 온라인 설문과 자기기입식 설문을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6.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 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심리적 자본은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 복 탄력성’으로 분류되었고 심리적 안녕감, 휴먼 커뮤니케이션, 학습 몰입은 하나의 요인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상관관계 분석 결과, 심리적 자본의 ‘자기효능감’은 ‘희망’, ‘낙관주 의’, ‘회복 탄력성’, 학습 몰입, 심리적 안녕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심리적 자본의 ‘희망’은 ‘낙관주의’, ‘회복 탄력성’, 학습 몰입, 심리적 안녕감 과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심리적 자본의 ‘낙관주의’는 ‘회복 탄력성’, 학습 몰입, 심리적 안녕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심리적 자본의 ‘탄 력성’은 학습 몰입, 심리적 안녕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학습 몰입 은 심리적 안년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셋째, 변수들의 차이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 성별 에 따른 개방적 의사소통과 타인 관점 이해에서 모두 여성이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에서 심리적 자본의 희망과 회복 탄 력성은 미혼이 높게 나타났으며, 심리적 안녕감은 기혼이 높게 나타났다. 연 령에 따른 심리적 자본의 차이에서 자기효능감과 낙관주의는 50대 이상 그룹 이 높게 나타났으며, 희망과 회복탄력성은 40대 그룹과 50대 이상 그룹이 높 게 나타났다. 휴먼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에서는 50대 이상 그룹이 높게 나타 났다. 학습 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에서는 모두 50대 이상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최종학력에 따른 심리적 자본에서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는 대 학원 재학/수료/졸업 그룹이 높게 나타났으며, 회복 탄력성은 대학원 재학/수 료/졸업 그룹과 4년제 대학교 재학/졸업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휴먼 커뮤니 케이션은 대학원 재학/수료/졸업 그룹과 4년제 대학교 재학/졸업 그룹이 높 게 나타났다. 학습 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에서는 모두 대학원 재학/수 료/졸업 그룹과 4년제 대학교 재학/졸업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직업에 따른 심리적 자본에서는 자기효능감은 서비스업과 전문직, 기타 그룹이 높게 나타 났으며, 희망과 낙관주의는 전문직 그룹이 높게 나타났으며, 회복 탄력성은 전문직과 기타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휴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기타 그룹과 전문직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학습 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에서는 모두 전문직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심리적 자본에서는 자기 효능감은 100만원 미만 그룹이 높게 나타났으며, 회복 탄력성은 500만원 이 상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휴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100만원 미만 그룹과 500만원 이상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학습 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에서는 학습 몰입과 심리적 안녕감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넷째, 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자본과 심리적 안녕감 간에 휴먼 커뮤니케이션과 학습 몰입이 미치는 영향 파악을 위한 직접 효과와 매개효과의 가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 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은 휴먼 커뮤니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라는 전제는 심리적 자본은 휴먼 커뮤니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가설 1-1 자기효능감, 가설 1-2 희망, 가설 1-3 낙관주의, 가설 1-4 회복 탄력성 모두 휴먼 커뮤니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2. 미용 전공 대학 생의 심리적 자본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 는 채택되었다. 가설 2-1 자기효능감, 가설 2-2 희망, 가설 2-3 낙관주의, 가설 2-4 회복 탄력성 모두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3. 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 적 자본은 학습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미용 전공 대 학생의 심리적 자본은 학습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채택되었다. 가설 3-1 자기효능감, 가설 3-2 희망, 가설 3-3 낙관 주의, 가설 3-4 회복 탄력성 모두 학습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 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4 미용 전공 대학생의 휴먼 커뮤니케이션은 심 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미용 전공 대학생의 휴 먼 커뮤니케이션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채택되었다. 가설 5. 미용 전공 대학생의 학습 몰입은 심리적 안녕 감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라는 전제는 미용 전공 대학생의 학습 몰 입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5는 채택 되었다. 가설 검증 결과 매개효과에서 가설 6. 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 본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휴먼 커뮤니케이션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 라는 전제는 휴먼 커뮤니케이션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6은 채택되었다. 가설 7. 미용 전공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학습 몰입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전제는 학습 몰입이 매개효 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7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는 심리적 자본에 의해서 휴먼 커뮤니케이션과 학습 몰입이 이에 상응하여 반응하게 되고 이러한 관계는 심리적 안녕감 증진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심리적 자본인 자기효능감, 회복 탄력성, 낙관주의, 희망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게 되면 타인과 소통을 하는 휴먼 커뮤니케이션과 학습의 흥미와 학습 몰입도가 높아져 전공에 대한 확신, 대인관계, 학업관리, 자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심리적 안녕감 중 진에 도움을 준다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미용 전공 대학생들의 심리적 자본은 휴먼 커뮤니케 이션과 학습 몰입이 향상되게 하고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미용 전공 대학생들이 뷰티 산업 시대에서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긍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주요어】미용전공대학생, 심리적 자본, 심리적 안녕감, 휴먼 커뮤니케이션, 학습 몰입
- Author(s)
- 윤지우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미용전공대학생; 심리적 자본; 심리적 안녕감; 휴먼 커뮤니케이션; 학습 몰입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98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