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재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 Alternative Title
- 헤어미용을 중심으로
- Abstract
- 국내 미용 산업은 고도화되고 기술 집약화 된 현대사회에서 눈부신 과학의 발달과 함께 급성장을 하고 있다. 또한 미용 산업과 관련된 소비자들은 영화, TV, 라디오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사회적, 문화적 흐름의 변화에 민감하고 빠르게 인식, 반응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에 대한 미적 욕구에 대한 관심과 열망을 증대시키며 섬세하고도 다양한 그리고 독특한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미적행동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미적요구에 부응하여 국내 헤어미용 산업 또한 양적, 질적 팽창을 거듭하고 성장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미용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현장 실무 재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글로벌 시대에 선진 미용 산업의 발전 방향을 잡아가는 일들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헤어미용 종사자들의 직무특성을 파악하고 직무만족과 이직률이 재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헤어미용 종사자들의 재교육현황과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은 20대의 여성이 가장 많았고, 학력은 고졸출신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둘째, 응답자들의 근무경력과 근무 조건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근무경력의 경우 평균 3〜6년 된 헤어디자이너가 가장 많았고, 일반 개인 살롱보다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종사하는 응답자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본인이 종사하는 미용실의 직원 수는 평균 10명〜20명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10시간이상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재교육 현황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재교육을 받았던 기관으로는 사설미용학원이 가장 많았고, 재교육의 필요성으로는 직무의 특성상 현재 트랜드를 반영하기 위하여 재교육이 필요성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또한 주기적인 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재교육 필요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상관관계에서 학력 중 재교육에 열망이 가장 높은 군은 전무대졸 군으로 나타났고 서울지역에 근무하는 이들에 비해 경기 지역에 근무하는 이들의 재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았으며, 수입의 경우 100〜150만원의 월수입을 받는 이들의 경우 다른 응답자에 비래 재교육의 열의가 유의하게 높았다.
넷째, 재교육의 개선 및 발전방안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재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간적인 부족함이 가장 높았고, 공간적인 문제점으로는 근무 시간 외에 타 장소에서 재교육을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직장 내에서 재교육을 받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재교육의 직무만족도는 근무실적과 직위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며 고객과의 관계가 더욱 유연해 졌다고 응답하였다.
결론적으로 헤어종사자들의 직무특성인 다양한 기술과 지식, 능력, 직업의 자긍심, 자신감이 높을수록 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이러한 만족도가 이직률을 감소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헤어종사자들의 보다 좋은 근무환경 개선이 헤어 미용 산업의 보다 활성화된 모습으로 자리매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Author(s)
- 김주연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미용 재교육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96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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