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미용산업 종사자의 직무교육이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뷰티살롱 종사자 중심으로
Abstract
현대는 아름다움의 표현이 과학을 바탕으로 예술이라는 가치를 추구하여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미용이라는 행위 또한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을 하여 이제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되었다. 따라서 미용산업이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선도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이렇듯 급변하는 미용 산업 시장에서 종사자들의 다양한 욕구의 변화와 더불어 고학력화, 고임금화, 대형화됨에 따라 인적자원이 중요시되며 체계적인 조직화의 필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을 감안하면 미용학계 및 실무의 측면에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미용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경영관리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을 이루어 내야하며 효과적인 인력관리를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현 미용 산업은 외형적 성장을 추구해 왔으며 직무교육시스템이 중요한 도구로 작용되고 있다. 직무교육을 통하여 충성도, 직무만족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이 미흡하며 교육시스템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도 어려운 실정이다. 직무교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미흡하며 그 중요성을 감안하면 실무의 측면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생각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미용 산업 종사자들의 직무교육 실시 후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무특성 요인들을 연구. 분석하는 일은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Author(s)
홍미라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08
Type
Thesis
Keyword
미용산업직무교육서비스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85
Advisor
권오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