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미용사의 사회지능이 고객 지향성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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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시대가 변함에 따라 미용을 비롯한 많은 산업 분야의 생태계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미용은 ‘기술’을 매개로 ‘미용사’가 ‘사람’에게 아름다움을 주는 직업이고, 그 작업 과정에서 사람의 감성을 다루는 분야인 만큼 서비스 능력과 원활한 대인관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한 능력과 관계들은 고객지향성으로 발전되어 업무성과까지 이르게 된다. 이런 선구조의 역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지능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사의 사회지능이 고객지향성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사회지능의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문제는 조사대상자의 사회지능과 고객 지향성, 업무성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자료처리 방법은 기술통계분석을 따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실증조사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종사하는 미용사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사회지능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 비인지적 사회지능 성향이 높을수록 고객 지향성의 정보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 사교적 사회지능 성향이 높을수록 고객 지향성의 응대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적 / 비인지적 사회지능 성향이 높을수록 고객 지향성의 양심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교적 / 비인지적 사회지능 성향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의 신뢰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지능이 고객지향성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회지능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 사교적 사회지능 성향이 높을수록 업무성과의 몰입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 비인지적 사회지능 성향이 높을수록 업무성과의 직무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교적 / 비인지적 사회지능이 높을수록 업무성과의 재무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비인지적 사회지능 성향이 높을수록 업무성과의 승진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지능이 업무성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종합해보면, 미용사의 사회지능이 고객 지향성 및 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미용사의 사회지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메뉴 구성과 교육 과정 대입이 필요하다. 메뉴 구성은 현장실무를 중심으로 기술 작업 부분과 고객 관점 중심으로 접객 동선을 나눠서 준비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 과정 대입은 미용을 시작하기 위해 모여드는 미용학원, 미용전문학교, 대학의 미용 학과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사회지능을 교육할 실무 교육자 양성을 위한 노력도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사의 기술 영역에 대한 수준과 상황이 대입되지 못한 부분과 전국의 미용사가 아닌 서울, 경기권에 국한된 미용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한계점이 있지만, 그를 보완하고 끊임없는 사회지능 학습 메뉴와 대입에 대해 준비한다면 이직률 및 폐업이 감소하는 것과 동시에 미용 분야의 균형 있는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uthor(s)
조민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사회지능고객지향성업무성과인지적사교적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8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어수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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