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미니멀리즘 조형적 특성을 이용한 창의적인 헤어스타일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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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는 시대가 변해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패션, 메이크업, 헤어, 네일 등 많은 분야에서 사람들의 관심도는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 헤어는 시대의 흐름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화 발전하는 특성이 있다. 또한 헤어는 순수 예술 분야와 서로 연관성을 가지면서 변화되어 왔는데 예술 양식에 나타난 색채 및 형태에 있어서 다양한 표현방식들은 헤어에 여러 모티브를 제공하면서 개성적인 형태로 나타나 있다. 이러한 예술양식을 파악하는 것은 헤어 흐름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1960년대 헤어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비달사순은 보브컷 을 새롭게 만들고 발표하여, 그것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고 여기서 비달사순이 영감을 얻은 사조가 미니멀리즘이다. 미니멀리즘은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 라는 의미로 미술과 음악분야에서 처음으로 대두되어 사용되었던 미니멀리즘의 명칭에서 시사하듯이 본질적인 요소만으로 감축된 미술로써 표면의 장식이나 표현적인 행위 없이 표현된 것으로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주로 사용하고 작품의 부분보다는 전체를 강조하는 미니멀리즘은 특히 패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1960년대 미니멀리즘 패션이 현대의 모던함과 접목 되어 나타난 것으로 과거 스타일의 단순함과 최소화, 극소화라는 요소를 부각시킨 새로운 기능주의에 역점을 둔 것이다.
본 논문은 미니멀리즘의 발생과정에서부터 현대의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분석을 통하여 현대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미니멀리즘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니멀리즘의 특성을 살려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헤어스타일 작품으로 재현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관련된 국내외 문헌 및 선행 논문,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하여 미니멀리즘의 배경 및 특성을 알아보고 미니멀리즘 개념의 건축, 회화, 패션 및 헤어스타일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연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 미니멀리즘의 개념적 특성인 단순성, 단일성, 반복성, 환원성, 환경성 의 각각의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응용하여 미니멀리즘 특징들이 잘 나타나 있는 조형물을 모티브로 하여 그것의 특징들을 살린 창의적인 헤어스타일로 재창조 하였다.
본 논문에서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니멀리즘의 단순성은 미니멀리즘 의 조형적 특성을 가장 잘 대변해주는 단어이며 ‘요소들이 조직화되면 단순하게 보인다.’ 라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미니멀리즘이 추구하고 있는 단순성에서 형태 구성상의 단순성은 인간의 시각이 대상을 더 쉽게, 그리고 통일된 인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미니멀리즘의 단순성은 요소적인 간결한 성격과 함께 많은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곧 매개가 단순할수록 더 다양한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내는 ‘단순성과 다양성’의 논리와도 연결이 된다. 또한 미니멀리즘은 모든 것을 단순화시키고 최소화시키려는 목적만을 추구하지 않으며, 최소화시키려는 경향은 더 다양한 이야기 거리를 목적으로 삼기도 한다.
둘째, 미니멀리즘의 단일성은 체계적으로 모양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입방체를 사용함과 더불어 모든 은유적인 의미를 제거한 뚜렷한 사각형을 그대로 사용한다. 중성적이고 몰개성적인 작품을 펼치는 단일성의 개념을 가지는 것이다. 일루젼을 최소화하여 일체의 심리적, 은유적, 상징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려고 하는 의도는 주관에 의해 부여된 어떤 상은 허상에 지나지 않으므로 세계를 오직 대상 세계로만 파악하겠다는 자각으로부터 출발한다. 이것은 어떠한 대상을 재현하려는 수고나 어떠한 추상적 개념을 표현하려는 노력을 중지시키고 근원으로 환원함으로서 보다 선험적 체험 의 순수하고 투명한 경험세계로의 접근방식이다.
셋째, 미니멀리즘의 반복성은 말 그대로 똑같은 형태가 특징 없이 반복됨을 말한다. 이렇게 반복되는 구조 속에 요소들 간의 관계는 불분명하고 계층적 구조가 없다는 것이 오히려 특징이 된다. 즉 요소들 간의 일정한 모양이나 크기에 그 어떤 계층적 차별이 없는 동등한 관계의 반복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결정된 중심이 있거나 내적인 것으로부터 지시된 외면의 표현이 있지 않은 특성을 찾고자 할 때 그것을 실현시키는 방법이 반복성이다.
넷째, 미니멀리즘 환원성은 미니멀리즘 작품들 중 기하학적 형태나 재료를 선택해 보여지는 작품이 많은데, 이는 미니멀 아트의 내용이나 조형적 요소들을 물체 자체로 환원시킴으로써 직접적인 대상에 대한 체험을 시도하였다. 로버트 스미드슨의 나선형 방파제의 작품 속 환원성은 원, 삼각형, 사각형 등의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작품 간의 본질적인 체험을 유발시킴으로서 즉각적으로 작품의 전체성을 파악하였다.
다섯째, 미니멀리즘 환경성에서 환경적 구조로서의 확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펼쳐지게 되는데, 작품의 스케일이나 비례를 통해 대상에 대한 관람자 스스로의 형태에 대한 지각으로부터 스스로의 존재를 발견하거나, 실내 공간의 특수한 분위기 조성, 연속적 반복을 통해 환경화 하였다. 작품의 참여자가 그 안에 들어갈 때 그의 시각적 기억은 위치의 변경과 끝없이 굴곡 된다.
위에서 거론한 미니멀리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여 작품을 제작 하였다. 처음 작품제작은 미니멀리즘의 기본적인 원색 과 직선적인 요소, 기하학적인 요소로 작품 제작을 하려 하였으나 창의적인 스타일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결론을 내려 포스트 미니멀리즘, 매니쉬 미니멀리즘, 모던 미니멀리즘과 같은 다양한 미니멀리즘의 특성들을 분석하여 그 안에 내포 되어있는 특징들을 살려 원색뿐이 아닌 좀 더 다양한 색상과 직선, 곡선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작품을 제작한 결과 예술사조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트랜드 개발의 가능성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미니멀리즘의 특성을 분석하고 개념을 정립하여 그 특성들의 창의적인 헤어스타일로 표현하여 미학적 가치를 확인하는 것에 연구 분야를 재조명할 수 있는 근거와 방법을 제시하였으나 선행 연구의 부재와 헤어 이외의 다른 분야에 집중되어있어 예술사조와 관련된 창의적인 헤어스타일의 연구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렇듯 미니멀리즘과 같은 예술사조의 특성을 살린 창의 적인 헤어스타일 관련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 이론적으로 정립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예술사조의 연구는 새로운 유행을 창조하는 데에 있어 좋은 모티브가 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Author(s)
남궁원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8
Type
Thesis
Keyword
일루젼미니멀리즘헤어스타일조형적 특성최소한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5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이향숙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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