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모바일 광고의 할인율과 유효기간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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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최근 모바일 기기의 보급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쿠폰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쿠폰을 구입하는 소비 형태는 소비자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줄 뿐 아니라 판매자에게 더 많은 이익 창출을 위한 수단으로써 연구해야 할 대상이 되었다.
사실 쿠폰에 대한 연구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 되어 왔다. 과거에는 주로 종이로 된 쿠폰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나 최근에는 그러한 쿠폰 연구가 모바일에서의 쿠폰에 관한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과거의 쿠폰 연구에서는 ‘할인율’과 ‘이용기간’이 쿠폰 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다루어졌다. 그런데 이러한 요인이 기존의 구매 환경과 다른 디지털 환경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지 주목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쿠폰 할인율’과 ‘이용기간’을 독립변수로 잡고 각각의 요인이 모바일 환경에서도 소비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모바일 쿠폰의 이용 환경을 모방하여 실험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각각의 독립변인 중에서 할인율만이 소비자의 쿠폰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유효기간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후속 연구는 소비자 개인의 성향과 제품의 특성까지를 포함한 폭넓은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써 보다 정교한 ‘쿠폰 할인율’과 ‘이용기간’이 소비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검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uthor(s)
하로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08
Type
Thesis
Keyword
모바일 쿠폰할인율유효기간이용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57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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