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루키즘Lookism이 여성의 뷰티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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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루키즘이 여성의 뷰티관리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 들과의 관계에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조명하는 데 있다. 루키즘에 대한 여성의 외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에 대해, 자신을 가꾸고 돌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한 자신감과 삶의 질의 긍정적 변화로 인한 개인의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음을 연구하고자 한다. 루키즘이 여성의 뷰티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매개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20대 이하~ 5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루키즘에 대한 생각, 뷰티관리 행동과 이와의 관계 속 자기효능감의 역할을 확인하는 것으로 각 변수들을 분류하여 인과관계를 연구 하였다.
본 조사는 2024년 7월 15일부터 2024년 8월 13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408부의 온라인과 자기기입 설문 양식을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Ver.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적 분석, 정규성 검증을 위한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측정변수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관계분석, t 검정과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루키즘의 하위 요인은 상향 비교, 유사 비교로 뷰티 관리 행동 등의 하위 요인은 헤어, 메이크업, 체형관리로 명명하였다.
측정도구들의 정규성 검증과 타당도, 신뢰도 분석 결과 모든 요인에서 적정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인되었고, 루키즘의 하위 요인인 상향 비교, 유사 비교 간의 상관관계, 자기효능감과 뷰티관리 행동의 하위 요인인 헤어, 메이크업, 체형관리 간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으며, 유사 비교, 상향 비교는 자기효능감, 뷰티관리 행동의 3가지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헤어관리, 메이크업 관리, 체형 관리의 3가지 하위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존재를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루키즘과 자기효능감, 뷰티관리 행동 간의 상관관계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30대 연령, 기혼자, 대학졸업, 100만원 이상의 월 소득이 있는 연구 대상 자가 루키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뷰티 관리 행동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뷰티관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기보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관심이 있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루키즘의 하위 요인 중 유사 비교에 높은 인지도를 보였으며 뷰티관리 행동의 하위 요인인 헤어관리는 서비스업 및 전문직 종사자 집단에서 높은 인식이 나타나며, 이는 직업군의 특성상 대면 활동을 많이 하는 경우가 많아 헤어관리의 중요성을 더 크게 인식할 수 있다. 메이크업 관리 행동은 학생 그룹에서 높은 인식을 보이며, 체형관리는 고소득,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직업이 요구하는 환경적 요인에 따라 뷰티 관리행동에 대한 인식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연구의 가설 검증결과 가설 1 루키즘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연구 결과 가설 1은 채택되었으며, 가설 1-1 유사 비교는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 1-2 상향 비교는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연구결과도 채택되어 가설 1-1과 가설 1-2도 채택되 었다. 가설 2 자기효능감은 뷰티관리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전제는 (β = .260, p<.001)의 결과로 가설 2는 채택되었으며, 가설 3 루키즘은 여성의 뷰티관리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연구 결과 (β = .331, p<.001)로 가설 3도 채택되었다. 가설 3-1 유사 비교는 뷰티관리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는 (β = .215, p<.001)의 연구 결과로, 가설 3-2 상향 비교는 뷰티관리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는 (β = .286, p<.001)의 연구결과로 가설 3-1, 가설 3-2는 채택되었다. 가설 4 루키즘은 여성의 뷰티관리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 인가의 전제는 유의수준 가늠을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obel test 수행 한 결과, Z=3.3964, p.001로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어 가설 4는 채택되었 다. 위의 연구결과 루키즘은 여성의 뷰티관리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루키즘의 개념과 관련된 선행연구의 검토와, 자기효능감에 의한 여성의 뷰티관리 행동의 관계성을 확인하며, 본 연구가 뷰티산업의 타깃 마케팅 전략과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루키즘의 사회 시선이 편견 없이 변화되어 현대 사회의 루키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제공되길 바란다.
Author(s)
이나윤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2
Type
Thesis
Keyword
루키즘뷰티관리자기효능감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0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박경옥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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