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시대 실천적 교수역량이 비대면 온라인교육과 교수.학습방안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미용전공 교수자 중심으로
- Abstract
-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퍼져나가면서 사회, 경제문화적 패러다임은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로 ‘뉴노멀(New Normal)’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뉴노멀시대를 맞이하면서 새로운 규칙, 새로운 정상이라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용전공 특성화 고등학교 재직 및 2~4년제 대학교수 및 외래강사 교수자(이하 미용전공 교수자)를 대상으로 뉴노멀시대 실천적 교수역량이 비대면 온라인교육과 교수·학습방안에 미치는 영향의 실증적인 연구를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과 연구가설을 도출하고 가설을 실증하기 위해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조사를 위하여 미용전공 교수자를 대상으로 2021년 3월21일∼31일거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337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연령이 낮을수록 실천적 교수역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경험이 많을수록 실천적 교수역량이 높았다. 또한 온라인 교육경력이 높을수록 온라인교육에 대한 지식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수·학습에 대한 특성 차이에서는 온라인교육경력이 높을수록 교수·학습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천적 교수역량이 온라인교육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변인에 있어서 수업계획 및 조직, 교수학습 환경조성이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실천적 교수역량이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변인에 있어서 수업계획 및 조직, 교수학습 환경조성, 성의와 열의가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일반적특징에 따른 실천적 교수역량이 교수·학습방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온라인교육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교수학습 환경 조성과 성의와 열의에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면 미용전공 교수자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비대면 온라인교육과 교수·학습방안에 각각의 영향을 미치며 수업계획 및 조직, 교수학습 환경조성, 성의와 열의가 실천적 교수역량의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수자는 실천적 교수역량에 따라 다양하고 높은 질의 교육을 위해 효율적인 온라인 미용 교육과 교수·학습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효율적인 미용 온라인교육 및 교수·학습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Author(s)
- 김진나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8
- Type
- Thesis
- Keyword
- 뉴노멀시대; 미용교육; 온라인교육; 실천적 교수역량; 교수.학습방안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4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