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눈썹 메이크업은 눈썹의 형태와 컬러로 인해 얼굴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바꿔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눈썹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도 매일 화장하지 않아도 교정된 눈썹 형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시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눈썹 헤나 화장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여러 차원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소비자 인식이 실제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조사를 위하여 전국 지역의 눈썹 헤나 화장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 25일부터 2020년 12월 07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307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인 인지도, 호감도, 신뢰도와 만족도인 만족, 재사용의도, 구전의도에 대한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눈썹 헤나 화장품의 만족도는 소비자 인식인 인지도, 호감도, 신뢰도와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눈썹 헤나 화장품의 소비자 인식이 만족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인 인지도, 호감도, 신뢰도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눈썹 헤나 화장품의 소비자 인식이 만족도 하위요인인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인 인지도, 호감도, 신뢰도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눈썹 헤나 화장품의 소비자 인식이 만족도 하위요인인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인 인지도, 호감도, 신뢰도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눈썹 헤나 화장품의 소비자 인식이 만족도 하위요인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인 인지도, 신뢰도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눈썹 헤나 화장품의 만족도는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고,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만족과 재사용의도에는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호감도가 중요하고, 구전의도에는 눈썹 헤나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Author(s)
이지은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Thesis
Keyword
눈썹 헤나 화장품소비자 인식인지도호감도신뢰도만족도만족재사용의도구전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4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 분장예술전공
Advisor
황수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