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정보 콘텐츠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국가기록원 ‘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콘텐츠를 중심으로
- Abstract
- 현재 기록관리기관은 기록물 자체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용자 그룹의 요구에 맞추어 기록물을 활용한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다양해지고 전문화된 이용자들의 요구에 맞게 일반인·학생/교사·연구자 세 유형으로 구분하여 기록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기록정보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한 기존 연구는 기록정보 콘텐츠 전체의 품질 평가와 만족도 연구에 관한 것이었지만, 특정 단일 콘텐츠를 대상으로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기록원에서 제공하는 ‘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콘텐츠를 대상으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고, 이용자의 만족도 증진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생활상의 변화를 제공하는 국가기록원의 ‘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역사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정보 품질 ․ 서비스 품질 ․ 시스템 품질 ․ 가치 품질 등 네 가지 영역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네 가지 영역과 일반사항의 ‘선호 주제’에 따른 만족도 차이와 ‘선호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에 대해 분산분석,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평균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 품질 ․ 시스템 품질 ․ 가치 품질 영역은 전체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중 시스템 품질 영역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스템 품질의 하위 요소 중 이용용이성과 접근용이성이 높을수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용용이성’은 가장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 품질 영역은 네 영역 중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회귀분석 결과에서 기록관리콘텐츠의 활용이 생산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콘텐츠일수록 전체 만족도가 가장 크게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선호 주제’ 중 ‘교육’이 만족도가 가장 낮았고 ‘선호 유형’ 중에서는 모든 품질 영역과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매뉴스크립트(사료)‘ 유형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개방형 질문으로 이루어진 이용자의 개선사항 설문에서는 ‘가독성 향상’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주제 추천’, ‘연관 주제’ 제공 서비스가 필요하다.
둘째, 이용자의 생산력 향상을 위해 콘텐츠와 관련한 다양한 기록과 전문성 있는 풍부한 내용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콘텐츠 확충과 관련하여 ‘교육’ 주제에 관련한 콘텐츠 확충이 요구된다.
넷째, 매뉴스크립트(사료)의 보완을 위한 지능형 기록정보서비스의 ‘텍스트 추출’모듈을 활용한 본문 내용 제공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가독성 향상을 위한 큰 글씨 서비스 제공 등과 ‘반응형 웹’기술을 차용한 사이트 개발 필요하다.
- Author(s)
- 신주희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8
- Type
- Thesis
- Keyword
- 국가기록원; 기록정보 콘텐츠; 이용자 만족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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