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性格類型과 미용서비스품질이 顧客滿足度와 關係志向性에 미치는 影響
- Abstract
- 미용실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미용서비스를 시술해주고 고객수준에 맞는 적절한 제안과 고객심리를 파악하여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큰 과제이다. 고객의 심리적인 상태와 평소 습관, 개인선호도를 파악하는 기술이 중요한 포인트이며 이는 헤어디자이너에게 있어 기술적 숙련과 함께 병행되어야 할 중요한 교육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미용실 이용고객의 소비행동의 근본이 되는 심리적 접근을 통하여 고객의 성격유형과 미용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미용실 경영자 및 헤어디자이너들에게 고객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사고와 접근법을 기반으로 미용실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새롭게 미용 산업에 진출하려는 미용인들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일정부분의 새 지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Author(s)
- 김인숙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401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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