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평지역 초등학교 도서관의 독서인증제 운영에 관한 연구
- Abstract
- 초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은 학습기반 형성에 기여하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주며 다양한 인생의 간접 경험을 통하여 폭 넓은 인성을 형성해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러한 중요성에 대해서 교사, 학부모, 학생들이 모두 공감하고 있으나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TV, 컴퓨터 게임과 같은 자극적 매체로 인해 독서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낮은 독서율 때문에 여러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강화되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독서인증제이다. 독서인증제에 대한 연구는 일부 지역 단위 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을 뿐 일정지역의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독서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가평지역의 13개 초등학교 도서관을 대상으로 하여 독서인증제 운영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독서교육의 유형, 독서인증제의 종류와 내용, 가평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인 ‘물ㆍ별ㆍ숲 독서장제’를 조사하였으며 독서인증제의 운영 현황과 만족도 및 효과, 학생들의 독서동기 부여 요인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평군의 초등학교는 독서인증제 진행을 위해 학급문고와 연계한 아침독서를 병행하는 독서환경이 조성되어 있었다. 독서인증제의 참여율은 저학년과 여학생이 높았으며, 담임교사와 사서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고 있었다. 독서활동의 인증 시에는 맞춤법 교정, 글쓰기 작성법 등의 첨삭지도를 하는 학교가 많았으며, 독후활동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주로 오프라인 활동이 선호되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독서감상문, 독서감상화 등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다. 둘째, 독서인증제 담당자인 사서는 운영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다. 독서인증제 실시로 장서이용률과 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고,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독서능력 향상, 독서동기 부여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며, 독서교육을 위해 독서인증제가 필요하고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셋째, 독서인증제에 참여한 학생은 독서인증제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며 독서가 증가하고 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평지역 초등학생 모두 높은 독서동기 요인은 내적요인인 효능감, 몰입과 외적요인인 경쟁심, 순응 요인이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독서인증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인증제 운영을 위해 별도의 예산 배정이 필요하다. 예산은 독후활동지와 독서기록장을 개선하고 학생의 참여와 칭찬, 격려하기 위해 상품을 제공하는 데 필요하다. 둘째, 권장도서는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학년별 수준과 독서 기준을 고려해 선정하여야 한다. 또한 실제로 학생이 권장도서를 읽고 있는지,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선정되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셋째, 독서인증제의 참여율이 저조한 고학년과 남학생을 대상으로 고학년의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책파트너’ 프로그램과 남학생을 위한 ‘책만들기’ 같은 활동 위주의 독후활동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독후활동 중 말하기를 신장시킬 수 있는 ‘독서토론’, ‘독서인터뷰’, ‘3분 말하기’등의 독후활동을 추가하여 상상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의 독서동기 요인 중 ‘상호작용’을 높여 학생의 독서 외연이 확장되도록 하기 위해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독서인증을 확대하고, 독서클럽 활동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각 초등학교에서 독서인증제의 시행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독서인증제의 적용에 대해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Author(s)
- 유연이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Keyword
- 독서인증제; 독서교육; 초등학교 학교도서관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60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