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맞춤형화장품의 선택속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20-50대 소비자 중심으로
- Abstract
- 소비자의 욕구는 다양하게 변하고 있으며 소비에 있어서도 착한소비, 나만을 위한 소비, 그린 소비 등 많은 소비의 문화가 형성되는 가운데 맞춤형시장이 다양한 업계에서 선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욕구는 화장품을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나의 피부유형에 잘 맞고 피부문제개선 효과가 확실하며 정직한 원료사용과 환경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건강 소비 착한 소비를 원했으며 20-50대 연령별 소비자들의 맞춤형화장품의 인식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맞춤형화장품 사용실태 및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미래 구매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 맞춤형화장품의 선택속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고, 다양하게 발전 해 나가는 맞춤형화장품 시장에 발전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가 병행 되었으며 문헌연구를 위하여 선행 연구자료, 학술지자료, 전문저적,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20-50대 남∙여 대상으로 316부의 온라인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31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6.0을 사용하였고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개인 맞춤형화장품 대한 20-50대 소비자인식은 어떠한가?
통계적인 결과에는 유의마한 정(+)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인 소개로 알게 되었으며 맞춤형화장품은 나의 피부에 잘 맞은 같은 화장품 가장 높은 의미로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개인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20-50대 소비자의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맞춤형화장품 사용여부 대한 질문에는 미사용 응답이 높게 나타났으며 미사용 이유는 잘 몰라서 답변이 많았으며 다음 문항에서는 맞춤형화장품 사용하고 이유는 피부문제개선을 위해 사용한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미래의 맞춤형화장품 사용 할 것인가 답한 응답은 구매 의사가 없다 많았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만족이므로 높은 의미로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개인 맞춤형화장품에 선택속성에 따라 소비자 구매의도 어떠한가?
개인 맞춤형화장품에 따른 선택 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 경향성을 분석은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홍창은 (2015)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산업학회
선택속성은 개인의 가치관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개인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따라 선택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라 할 수 의미로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통하여 소비자들의 맞춤형화장품 사용하는 있는 비율은 낮았지만 “추후 사용 할 것이다” 기대 호감이 높았으며 개인 맞춤형화장품이니 내 피부에 잘 맞을 거 같고 판매자에 대한 신뢰도 높게 나타났으나 정확한 정보나 가격 많은 홍보 등이 필요 하였으며 맞춤형화장품조제사의 업무의 중요성과 안전관리 규칙 준수, 서비스, 품질 개발, 홍보, 마케팅 개발로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기대에 많은 자료로서 활용되기 바란다.
- Author(s)
- 김정선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2
- Type
- Thesis
- Keyword
-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소비자인식; 구매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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