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의 상품유형별 쇼 호스트의 스타일링과 배경화면 색채이미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Abstract
- TV홈쇼핑의 등장은 새로운 쇼핑장소라는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물건을 판매하는 현장에 가지 않아도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게 시각적인 부분까지 충족시켜 주었다. 이는 기존에 존재해 온 소비의 개념의 커다란 변화를 주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TV홈쇼핑 회사들은 방송의 진행방식이나 색다른 분위기의 연출을 통해 고객확보에 다양한 방법을 도입하고 있으며 TV홈쇼핑이 가지는 스튜디오의 공간적 한계로 인해 시각적인 다른 많은 요소들은 배제한 체 카메라를 통해 그대로 시청자들에게 보여주는 문제점도 지적된다.
TV홈쇼핑은 다수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강한 파급력과 함께 세분시장에 접근하기 쉬운 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화면에 좋은 제품이 나오면 그 필요도를 생각하기 전에 쇼 호스트의 말을 듣고 주문을 하게 된다. TV홈쇼핑에서 쇼 호스트는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말과 행동, 그리고 옷차림이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쇼 호스트의 방송 내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에 헤어디자인과 메이크업 스타일 연출은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이며, 쇼 호스트의 스타일링 된 이미지와 함께 전체 방송 화면에 보이는 색채의 이미지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V 홈쇼핑 상품유형에 따라 쇼 호스트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의상의 색채계획과 함께 방송화면에서 볼 수 있는 전반적인 색채분석을 통해 이미지를 알아보고 그로 인해 시각적인 측면에서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상품유형 별 쇼 호스트 스타일링과 배경화면 색채이미지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으로 일본색채연구소 고바야시 언어 이미지 스케일과 일본색채연구소 고바야시 배색 이미지 스케일, 그리고 NCS 색채 시스템을 적용했다.
그 결과 TV홈쇼핑 사들의 상품유형별로 공통적인 색채의 사용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의류 및 패션잡화의 경우는 판매되는 의류의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색채의 사용과 계절감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가전제품은 소형가전의 판매가 주를 이루어 파스텔 계열의 내추럴 한 컬러를 사용하고, 뷰티디자인제품은 퍼플계열의 색채들로 전반적으로 여성적이고 우아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식품의 경우에는 선명하고 원색적인 컬러들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생활 및 인테리어제품은 편안한 이미지를 주로 하는 내추럴 한 컬러들이 많이 사용되었다고 본다.
전체적으로 TV 홈쇼핑 사들이 한 화면에 너무 많은 색상을 보여주고 있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유형 별 제품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색채이미지로의 계획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다양한 색상을 한 화면에서 보여 주어 복잡한 이미지를 만들기보다는 각 상품유형별로 그 상품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몇 개의 컬러를 정하여 톤을 중심으로 한 절제된 색채이미지 구성으로 정리된 색채를 통하여 상품자체에 시선을 집중할 수 있게 하는 화면연출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주요어】 TV홈쇼핑, 쇼 호스트, 색채이미지, 이미지 스케일, NCS
- Author(s)
- 국승채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TV홈쇼핑; 색채이미지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78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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