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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프로필사진 유형이 사용자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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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신뢰도와 매력성의 조절효과
Abstract
SNS가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등장하면서 개인과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SNS에 나타난 개인의 프로필 사진의 유형에 따라 관계유지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고 SNS운영자에 대한 신뢰도와 매력도, 관계만족감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개인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지만, 장기적인 고객과의 관계를 통해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추구하는 기업의 경영에도 연관지어 결과를 해석하고 확장시키려는 의도로 작성되었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프로필 사진이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문제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SNS의 사진을 사람 또는 사람이 아닌 사물을 이용한다고 하여 관계유지의도가 차이나게 형성되지 않으며 사람에서도 한사람 또는 여러명이 나타나는 것이 관계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는 사진유형에 따른 관계유지의도와 신뢰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보면, 사진유형에 따라 관계유지의도에 차이가 있지 않지만, 신뢰도와 결합되면 효과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뢰도는 관계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전의 많은 연구들과 같은 연구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신뢰도와 프로필 사진 유형과의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필 사진 유형만으로는 관계유지의도가 다르게 나타나지 않지만, 신뢰도와 결합되었을 때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세번째로 사진유형에 따라 관계유지의도와 매력도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여보면, 매력도에 따라 관계유지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이전의 연구에서도 나타난 매력도가 관계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여러 연구결과들과 맥을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진유형에 따라 관계유지의도가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관계만족감에 따라 관계유지의도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여러 측면에서 실무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SNS에서 소비자들이 개인에게 느끼는 감정이 기업에게도 그대로 전이된다고 할 때 소비자들이 기업이나 제품의 SNS에 느끼는 신뢰도와 매력도에 따라 사용하는 사진의 관계유지의도가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SNS의 사진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신뢰도와 매력도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SNS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파악하여 전략적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정 SNS사용자가 연구에 집중하여 포함되어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SNS사용자 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여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추가적 논의가 필요하다.
Author(s)
김동진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Thesis
Keyword
SNS프로필사진사진유형매력도신뢰도관계만족감관계유지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53
Affiliation
한성대학교대학원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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