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의료미용 서비스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고객감정반응의 매개효과
- Abstract
- 본 연구는 K-의료미용 서비스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서 고객감정반응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의료미용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60대 성인을 대상으로 의료미용 서비스 이용실태를 비롯한 병원 선택속성, 재방문 의도, 고객감정반응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340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SPSS 29.0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 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의 일반적인 사항은 월 평균 급여 3백만 원~ 4백만 원 미만의 대졸 40대 사무직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K-의료미용 이용실태 분석 결과 병원에서 피부관리를 하는 주된 이유는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56.2%), 병원 선택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의사의 전문성과 명성이 높은 곳(38.2%), 한 달에 이용하는 횟수는 1회(63.8%), K-의료미용을 이용해 온 기간은 6개월 미만(24.7%), 1회 평균 지출 비용은 5~10만 원 (40.0%), 어떤 관리를 받고 있는지는 주사 요법(비타민, 태반주사 등 34.4%), K-의료미용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의 전문성과 병원의 신뢰성(35.3%)인 것 으로 확인되었다. 각 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및 요인분석 결과 서비스 선택속성은 2개의 하위 차원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도 분석 결과 ‘무형적 요인’은 .969, ‘유형적 요인’은 .937로 확인되었다. 재방문 의도의 하위 차원은 단일요인으로 신뢰도 .898 이었으며 고객감정반응은 2개의 하위 차원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도 분석 결과 ‘부정적 감정반응’은 .962, ‘긍정적 감정반응’은 .928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측정변수와 구성개념인 하위요인들 간의 일치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변수와 하위요인들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K-의료미용 서비스의 선택속성은 고객의 재방문 의도에 설명력 29.6%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K-의료미용 서비스 선택속성은 고객감정반응에 설명력 15.8%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되었다. 고객의 감정반응은 재방문 의도에 설명력 13.4%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채택되었다. K-의료미용 서비스 선택속성과 재방문 의도의 관계에서 고객의 감정반응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은 의료미용 서비스 선택속성이 고객의 긍정적 감정반응에 영향을 미칠 때 재방문 의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을 증명 하였다. 이는 K-의료미용 산업에서 고객감정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하며 K- 의료미용 기관의 마케팅 전략 및 서비스 개선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Author(s)
- 황미란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8
- Type
- Thesis
- Keyword
- K-의료미용; 서비스 선택속성; 재방문 의도; 부정적 감정반응; 긍정적 감정반응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1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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