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동적역량과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 간의 관계 분석
- Abstract
-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사회 구조의 복잡한 변화는 조직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전략적 대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도서관 또한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지식생태계의 중심으로서 디지털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디지털플랫폼은 정보와 서비스를 매개로 다양한 주체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최첨단 기술을 탑재한 디지털플랫폼이라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술이 노후화되고,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사용자 기대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따라서 도서관도 디지털플랫폼을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외부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조직 내 자원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역량인 동적역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에 미치는 동적역량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더 나아가 환경불확실성과 조직문화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이들이 동적역량과 도서관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우선 디지털플랫폼, 동적역량, 환경불확실성과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을 문헌조사를 통해 정리하고 각 개념별로 평가요소와 측정지표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국립, 공공, 대학 및 전문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디지털플랫폼에 대한 인식분석에서 사서들은 인프라, 서비스, 거버넌스 중에서 서비스가 가장 잘 운영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13개 측정지표 중에서는 지속적 서비스, 정책적 체계성, 정보의 최신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기관별로는 국립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사서들이 공공도서관이나 전문도서관 사서들 보다 디지털플랫폼이 잘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경력에 따른 인식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사서들의 동적역량에 대한 인식분석에서는 환경변화감지역량, 조직변환역량, 조직대응역량 순으로 도서관의 동적역량이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16개 측정지표 중에서 선진사례 모니터링, 새로운 서비스 모색, 요구 변화 분석이 잘 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기관별로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다른 도서관 사서들에 비해 동적역량이 발휘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서들은 환경불확실성에 대하여 복잡성, 동태성, 풍부성 순으로 환경불확실성을 느낀다고 하였다. 10개 측정지표 중에서는 트렌드의 복잡성, 역할 변동성, 외부환경 복잡성을 통해 환경불확실성을 가장 크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별 인식 차이에서는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사서들이 환경불확실성을 크게 감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관별 인식 차이는 없었다. 마지막으로 조직문화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분석에서는 관계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를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과업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에 대해서는 인식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관별 인식 차이를 보면 국립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은 위계지향문화가, 대학도서관은 혁신지향문화와 관계지향문화가, 전문도서관은 위계지향문화와 관계지향문화가 다른 도서관에 비해 강하게 나타났으며 경력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동적역량과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 간의 영향관계 및 환경불확실성과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에 동적역량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1에 대해서는 ‘환경변화감지역량’, ‘조직대응역량’, ‘조직변환역량’은 디지털플랫폼 인프라, 서비스, 거버넌스의 모든 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직대응역량은 디지털플랫폼 인프라와 거버넌스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환경변화감지역량은 서비스 성과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동적역량이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환경불확실성은 매개변수로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2에 대해서는 환경불확실성 중에서 ‘동태성’과 ‘풍부성’이 영역별로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태성은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풍부성은 디지털플랫폼 인프라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복잡성은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동적역량이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조직문화는 매개변수로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에서는 ‘혁신지향문화’는 디지털플랫폼 인프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지향문화’는 거버넌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도서관 동적역량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환경불확실성과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디지털플랫폼 기반 도서관 운영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특히 조직대응역량이 도서관 디지털플랫폼 운영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기술 중심의 접근을 넘어 조직 내부의 변화대응 능력과 전문성 제고가 성과 향상의 핵심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환경불확실성을 위협이 아닌 성장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전략적 역량과 혁신지향문화와 관계지향문화가 공존하는 복합적 조직문화의 필요성을 밝힘으로써, 도서관이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나아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플랫폼 기관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 Author(s)
- 심자영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8
- Type
- Thesis
- Keyword
- 디지털플랫폼; 동적역량; 환경불확실성; 조직문화; 도서관 인프라; 도서관 서비스; 도서관 거버넌스; 환경변화감지역량; 조직대응역량; 조직변환역량; 사서 인식; 영향력 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10416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