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우리나라 금융기관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는 국내 금융기관이 내적 역량을 강화하고 생존해나갈 수 있는 수단으로서 전략적 제휴의 성격과 제휴의 실제 사례 검토를 통해 문제점을 탐색하고, 제휴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에 답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제휴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 금융 기관의 전략적 제휴의 사례로서 모바일 지급결제관련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의 제휴, 그리고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보험회사의 타 기관과의 제휴 움직임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아울러 은행의 집중도심화, 자산운용시장의 미성숙 등으로 요약되는 국내금융기관의 문제점 등을 살펴보았다.
유비쿼터스로 일컬어지는 모바일 환경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내의 경우, 이동통신사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므로 금융기관의 제휴 모델 선택이 더욱 중요해진다. 국내 금융기관은 모바일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동통신사와의 제휴에 있어다소 소극적이었다. 이는 중기적으로 고객 접점을 확보하여 금융기관을 배후지원(Back End)의 단순 금융컨텐츠 제공자로 묶어두면서 장기적으로는 금융업으로의 진출을 도모하고 있는 이동통신사의 전략에 위협을 느낀 금융기관의 일차원적인 대응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금융기관에 있어서는 모바일환경은 광대한 분야이다. 또한 금융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이동통신사들의 포탈 위에서 효율화될 것이다. 그러므로 금융기관들은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있어 적합한 제휴모델을 포함한 적극적인 대응을 실시하여야 한다. 예를들어 인터넷의 특징인 양 끝단보안 기술을 개발한다거나,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여 제공한다든지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사실 세계적인 금융기관들은 이미 다채널 전략에 기반하여 주도권을 쥐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콜센터, 투자센터, 인터넷 포탈, 모바일 포탈 등 고객과의 무제한적인 접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에 향후에는 물리적인 채널뿐 아니라 전자적인 채널의 적절한혼합이 요구될 것이다.
금융기관이 다채널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IT와 컨텐츠에 대한 막대한 투자비가 요구된다. 이에 채널마다 요구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정확한 수요를 파악하여야 하며 그와동시에 수년에 걸쳐 구축된 기존의 경쟁이익을 다채널 전략안에서 기술적으로 통합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구성원 각자가 IT기술에 대한 급격한 진화요구와 인식변화 요구에 새롭게 대처해야 한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서비스 측면에서 통합되면서도 전방위적인 제공능력을 보유하는 것이 요구될 것이다. 전방위적인 서비스 제공능력은 단순한 계좌 관리에서부터 복잡한 투자 상품, 보험, 노후설계, 세금설계까지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은 결국 금융기관으로 하여금 이동통신사와의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핵심요인이 될 것이다.
사실 금융서비스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이제 단순히 금융상품을 만들어 제공하는 능력이아니라, 고객 욕구에 맞춘 채널구축과 컨설팅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모바일 금융서비스는 기존의 금융서비스와 비교할 때 중요한 변화이다. 그것은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 모바일은 새로운 차원을 제공할 것이며, 고객 특화된 금융컨설팅에 기반한 상담자의 대고객 컨설팅능력을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 것이 기대되기 때문이다.이러한 고객측면에서의 이득뿐 아니라 금융기관에게도 비용절감효과 및 부가적인 상품판매와 같은 이득을 기대하게 한다.
이에 금융기관은 적극적으로 제휴구조를 선택하고 행동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제휴관계를 맺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경쟁자가 먼저 시작해 그들의 실수에서 교훈을 얻고자 하는 것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잃을 수 있다. 또한 초기 시장진입자가 누리는 효과와 조직의 경험 및 학습, 파생되는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및 제공능력은 계량화할 수 없는 수확이기도 하다.
따라서 효율적인 금융기관의 전략적 제휴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모바일 금융서비스 전략으로서 첫째, 적절한 사업모델의 선택이다. 둘째, 모바일 지급결제관련 표준화와 호환성 증대이다. 셋째, 서비스제공범위의 확대이다. 넷째, 장기적인 제휴관계의 신뢰 구축이다. 금융겸업화 전략으로서 첫째, 은행의 핵심역량의 강화와 적극적인 자세이다. 둘째, 보험사의 금융서비스 확대이다. 셋째, 자산운용분야의 제휴확대와 발전이다.
이상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금융기관의 전략적 제휴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을 살펴보았지만 연구자의 경험과 시간적인 한계로 인해 개괄적인 제휴방안의 제시에 그치고 은행, 투신사, 증권사, 보험사 등 국내 금융기관 각각의 구체적인 전략적 제휴의 형태와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그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등의 보다 전문적인 연구로까지 이어지지는 못하였다. 향후 관련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the cases of the strategic alliances used by our domestic financial institutions to strengthen their internal capacity and survive in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and thereby, address the problems and identify the factors of successful strategic alliances and thereupon, suggest some effective strategic alliance models.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r reviewed relevant literature about strategic alliances, and thereupon, examined the cases of such strategic alliances between financial institutions and mobile communication services for settlement of payments or between insurance companies and other business organizations to respond to the changing financial environment, and then, addressed the problems of domestic financial institutions such as deep concentration of banking services and immature assess management markets.
Since the mobile environment is rapidly changing to be ubiquitous and therefore, mobile communication services are absolutely influential, it is required of financial institutions to adopt appropriate alliance models with mobile communication services. So far, domestic financial institutions have been more or less passive in alliance with mobile communication services for mobile financial services, probably because they felt threatened by the mobile communication services who attempted to secure their customer contact points in a mid-term to reduce financial institutions to simple back-end financial contents providers and wished to advance into the financial markets in a long-term.
However, the mobile environment is vast for financial institutions. In addition, financial services will be more efficient basically through the portals of mobile communication services. Therefore, financial institutions are requested to positively respond to the changing environment by developing appropriate alliance models for mobile financial services. Currently, financial institutions are investing enormously in call centers, investment centers, Internet portals and mobile portals for infinite contacts with customers. In the near future, the conventional physical channels should be appropriately mixed with the electronic ones.
Effective strategic alliance models for financial institutions may be put forwards as follows; first, proper business models need to be developed; second, it is necessary to enhance standardization and compatibility of mobile payments; third, scope of services should be expanded; fourth, it is required to construct a reliability for a long-term alliance; fifth, financial institutions should reinforce their core capacity and maintain more positive attitudes; sixth, insurance companies are urged to expand their financial services; seventh, it is necessary to expand and develop the alliances for asset operation.
Author(s)
한상훈
Issued Date
2005
Awarded Date
2005-08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92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Appears in Collections:
디지털중소기업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