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소셜커머스에 대한 사용태도가 소셜커머스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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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유통채널로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에 있어서 소셜커머스에 대한 사용태도가 소셜커머스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소셜커머스 이용실태, 스마트폰 사용실태,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셜커머스 이용만족의 차이를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하고자 하는 실증분석을 위해 먼저 소셜커머스 사용태도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신뢰, 효용, 재미, 가격, 추천, 위험의 6개를 도출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을 모집단으로 규정하여 표본을 추출하고, 가설검증을 위한 회귀분석을 한 결과 소셜커머스 사용자태도를 형성 하는 요인 중 효용, 추천, 신뢰의 순으로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미, 가격, 위험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또한 소셜커머스 이용실태 특성에 따른 소셜커머스 이용만족에 대한 차이를 확인한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소셜커머스 사용실태 특성인 접속빈도, 접속시간, 구매횟수 3가지 모두에서 이용만족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반면에 스마트폰 사용실태 특성과 인구통계적 특성별에 따른 소셜커머스 이용만족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증된 결과에 따르면 고객유지와 강한 인과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용만족에 신뢰, 효용, 추천의 소셜커머스 사용태도가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나 소셜커머스가 가지고 있는 가격경쟁이나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을 실행하기 이전에 소비자와의 사용태도를 감안하여 서비스전략, 판매전략 등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소셜커머스의 이용실태 특성인 접속빈도, 접속시간, 구매횟수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소셜커머스 사업자는 이를 염두에 두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함을 알 수 있다.
Author(s)
장원석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8
Type
Thesis
Keyword
소셜커머스스마트폰사용자태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86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융합기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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