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동기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최근에는 정보통신과 IT융합에 의한 인터넷의 발달과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로 인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이용추세가 가속화되고 있고 이러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의 증가에 따라서 기업에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활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주체인 이용자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 현장에서 종업원이 어떠한 동기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접근하는지를 파악하고 이해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업에서 종업원들이 시간과 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언제든지 자유롭게 SNS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SNS의 활용과 관련된 종업원의 SNS 이용동기가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어 기업의 경영자가 SNS 활용으로 종업원 직무만족과 직무성과를 향상시키게끔 하는 기업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NS 이용동기를 자아표출, 관계유지 및 강화, 재미추구 그리고 자아만족으로 구성된 표출적 동기와 지식 및 정보획득, 관계확장, 상호작용 그리고 유행성 동기로 구성된 도구적 동기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들 SNS 이용동기가 종업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SNS 이용동기가 종업원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SNS 이용동기가 종업원 직무만족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SNS 이용동기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표출적 이용동기 중에서 자아표출 동기와 자아만족 동기 그리고 도구적 이용동기 중에서 지식 및 정보획득 동기와 관계확장 동기 그리고 유행성 동기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표출적 이용동기 중에서 관계유지 및 강화 동기와 재미추구 동기, 도구적 이용동기 중에서는 상호작용 동기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종업원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새로운 자원을 추가적으로 획득하기 위한 도구적 이용동기인 지식 및 정보획득 동기와 관계확장 동기가 직무만족에 가장 많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어 이들 동기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SNS 이용동기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표출적 이용동기 중에서 관계유지 및 강화 동기와 자아만족 동기 그리고 도구적 이용동기 중에서 지식 및 정보획득 동기와 관계확장 동기 그리고 상호작용 동기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출적 이용동기 중에서 자아표출 동기와 재미추구 동기, 도구적 이용동기 중에서는 유행성 동기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새로운 자원을 추가적으로 획득하기 위한 도구적 이용동기인 지식 및 정보획득 동기가 직무성과에 가장 많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어 이 동기가 높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종업원 자신이 이미 소유하고 있는 자원을 유지하기 위한 표출적 이용동기인 관계유지 및 강화 동기는 이 동기가 낮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SNS 이용동기와 직무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직무만족을 매개변수로 한 매개효과의 분석 결과, 표출적 이용동기 중에서 자아만족 동기가 직무만족을 매개의 역할로 직무성과에 영향을 주고, 도구적 이용동기 중에서 지식 및 정보획득 동기와 관계 확장 동기가 직무만족을 매개의 역할로 직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종업원의 직무만족이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SNS 이용동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자가 SNS 활용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일련의 전략을 세우는데 시사점이 되었으면 한다.
- Author(s)
- 정환두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8
- Type
- Thesis
- Keyword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NS 이용동기; 직무만족; 직무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867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