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모바일 SNS 특성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제조업 근무 종사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SNS 특성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모바일 SNS 특성(접근성, 유용성, 연결성, 최신성, 친숙성)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사용자 만족도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표본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성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바일 SNS 특성이 사용자 만족과, 매개변수로서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성별, 연령, 직업, 학력, 업무분야, 직급, 회사규모, 사용하는 SNS, 업무 SNS 적용여부에 따라 모바일 SNS 특성,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성별은 T검증, 연령, 직업, 학력, 업무분야, 직급, 회사규모, 사용하는 SNS, 업무 SNS 적용여부는 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바일 SNS 특성과 사용자만족과의 관계에서 친숙성, 연결성, 유용성, 최신성, 접근성순으로 높게 나타난다.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관계성에서는 유의하며 영향정도가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환경요인(성별, 연령, 학력, 업무분야, 직급, 회사규모, 사용하는 SNS, 업무 SNS 적용여부)은 성별은 모바일 SNS 특성, 지속적 이용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직급은 모바일 SNS 특성, 사용자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연령은 사용자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학력, 업무분야, 회사규모, 사용하는 SNS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uthor(s)
나성진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8
Type
Thesis
Keyword
모바일 SNS접근성유용성연결성최신성친숙성사용자만족도지속적 이용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76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정진택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융합기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