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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자의 이용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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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2009년말 국내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본격적인 소셜미디어 시대가 개막하였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맞춰 SNS 이용자들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SNS를 이용하고, 기업에서는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하고 있다. 개인의 소셜미디어 활용시간이 늘어나면서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하고 이용한다.
이와 같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SNS 이용자들의 트랜드와 더불어 이번 연구의 목적은 SNS 이용동기인 사회적 이용동기, 기능적 이용동기, 유희적 이용동기, 심리적 이용동기 요인이, SNS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구조 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정하고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이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잠재변수는 기능적 이용동기, 유희적 이용동기, 심리적 이용동기, 사회적 이용동기 그리고 만족도로서 기존 연구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만족도에 포함된 관측변수들 중에서 (1)성취감(X15)과 (2)더 많은 이용의도(X16)는 만족도가 아니라, 심리적 이용동기 요인변수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존 연구에서는 사회적 이용동기, 기능적 이용동기, 유희적 이용동기, 심리적 이용동기 모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연구에서는 유희적 이용동기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통계적으로 검정되었다. 따라서 SNS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유희적 이용동기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음을 말해 주고 있다.
셋째, 기존 연구에서 사회적 이용동기는 만족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연구에서는 만족도 뿐만 아니라 기능적 이용동기, 유희적 이용동기, 심리적 이용동기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는 기존 연구결과 대비 사회적 이용동기가 보다 다각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즉, 결과적으로 구조모형의 독립변인은 사회적 이용동기이며, 매개변인은 기능적 이용동기와 심리적 이용동기이고, 결과 변인은 유희적 이용동기와 만족도인 것으로 규명 되었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이용동기 및 만족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이용동기, 기능적 이용동기, 유희적 이용동기, 심리적 이용동기 및 만족도는 모두 성별, 연령별, 학력별, 직업별로 이용 스타일 및 만족도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NS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시 인구통계학적 특성별로 차별화되는 시장진입 및 사업화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암시해 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SNS 기업들에게 개선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가이드라인 마련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SNS, 이용동기, 이용형태, 만족도, 모바일.
Author(s)
최도순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8
Type
Thesis
Keyword
SNS이용동기이용형태만족도모바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62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융합기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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