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MMORPG에서의 몰입에 대한 다원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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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World of Warcraft 를 중심으로
Abstract
게임에 대한 담론은 이미 오래 전부터 시작 되었으나 간단한 원리로 게임을 정의하기는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게임 연구의 대표적 관점인 서사학과 게임학은 모두 상이한 관점에서 게임 연구에 접근 하고 있지만, 게임의 모든 속성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복합적인 매체인 MMORPG의 플레이 몰입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서 로제 카이와의 놀이연구와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Fun Theory), 플로우 이론(Flow Theory)을 부분적으로 접목 시켜 다원적인 게임 연구 이론의 필요성을 제기할 것이다. 이와 같은 주장의 사례분석으로는 MMORPG의 대표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WOW를 통해 MMORPG의 다원적인 플레이 몰입의 요소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Author(s)
채정이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2
Type
Thesis
Keyword
몰입MMORPG게임 디자인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61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효용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디지털문화기술&콘텐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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