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혼밥 소비자의 1인 전용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관계혜택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1인 전용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혼밥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1인 전용 레스토랑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영향관계,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고객만족과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관계혜택의 조절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1인 가구 증가의 사회현상으로 새롭게 등장한 1인 전용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기업들과 새롭게 사업을 추진하려는 기업들에게 고객유지 및 고객확보의 기초자료로 제공되고자 하며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되고자 한다. 또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후속 연구자에게 선행연구의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자료수집 방법은 1인 전용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혼밥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350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설문지 22부를 제외한 328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은 Window SPSS ver 19.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 되었다.
첫째, 각 변수들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선택속성은 4개의 요인(가격, 메뉴, 분위기, 접근성)으로 구성되었으며, 고객만족은 단일요인으로 행동 의도는 2개의 요인(재방문의도, 추천의도)으로 구성되었고, 관계혜택은 3개의 요인(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1인 전용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접근성, 분위기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1인 전용 레스토랑 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과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관계혜택의 심리적 혜택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인 전용 레스토랑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임을 의미한다.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고객의 만족이 재방문과 추천으로 이어지며 외식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인 전용 레스토랑 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일반 레스토랑과는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다. 고객만족과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관계혜택의 심리적 혜택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1인 전용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혼밥 소비자들에게 불안감 감소, 신뢰, 확신을 제공할 경우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uthor(s)
이혜연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혼밥 소비자1인 전용 레스토랑선택속성고객만족행동의도관계혜택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51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우성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